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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이 문제의 본질은 단순한 숫자의 불균형이 아니다. 여성 인재는 이미 현장에 충분히 존재한다. 주요 금융사 입사자의 절반 이상이 여성이며 중간관리자급에서도 여성의 비율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문제는 ‘그 이후’다. 일정 위치를 넘어서면 여성은 유리 천장에 가로막히고 리더십을 발휘할 기회를 얻지 못한 채 경력이 정체된다. 이는 금융산업 전반의 혁신과 지속 가능성에 있어 치명적인 손실이다.
글로벌 대형 금융기관은 이 문제를 정면으로 다루고 있다. 여성 임원 비율을 핵심성과지표(KPI)에 반영하고 승진 트랙에 있는 여성 인재에게 멘토링, 리더십 트레이닝, 해외 파견 기회를 전략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특히 주목할 만한 사례는 2016년 영국 정부의 재무성이 주도한 ‘여성 금융인 헌장’(Women in Finance Charter)이다. 이 헌장은 금융회사가 자율적으로 여성 리더 비율 목표치를 설정해 외부에 공개하고 목표에 미달하면 그 사유를 설명하도록 의무화한 제도다. 2023년 기준 400여 개 금융기관이 헌장에 참여하고 있으며 전체 참여기관의 70% 이상이 여성 리더 목표를 달성했거나 달성 궤도에 올라 있다. 무엇보다도 이 제도는 정부의 강제 없이 ‘정책 유도’만으로도 금융권 내부의 자발적 개선을 유도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이제 새 정부는 여성 리더 확대를 금융산업의 고부가가치 창출 전략이자 국가 경쟁력의 과제로 인식해야 한다. 기술과 규제가 급변하는 오늘날 다양한 관점을 지닌 리더십의 구조는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핵심 자산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새 정부는 다음과 같은 조치를 기대한다. 첫째, 금융 공공기관과 대형 금융그룹의 여성 임원 비율을 공시하고 일정 수준 이상의 목표치를 설정해야 한다. 둘째, ‘여성 인재 리더십 아카데미’ 등 정책적 인큐베이팅 프로그램을 도입해 금융권 여성 인재들이 체계적으로 리더로 성장할 수 있도록 뒷받침해야 한다. 셋째, 임원 인사 검증 시 이사회 구성의 다양성을 점검 항목으로 포함해 실질적인 변화를 유도해야 한다.
넷째, 영국처럼 여성 리더십 확산을 위한 정부의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고 금융권이 자율적으로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정책적 장치를 설계해야 한다. 한때 남성 중심이던 금융권을 수많은 여성이 스스로 바꿔 왔다. 그러나 유리 천장을 깨는 일은 이제 더는 개인의 투지에만 맡겨서는 안 된다. 새 정부의 확실한 정책 의지와 제도적 결단이 필요한 시점이다. 금융산업의 경쟁력을 논하기에 앞서 여성 리더십부터 다시 봐야 할 때다. 이제 변화의 몫은 새 정부의 손에 달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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