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업계에 따르면 정부는 최근 ‘K-조선 재도약 전략’에서 내년 LNG 벙커링 실증을 위한 전용선박을 2척 건조하고 울산 등에 육상 LNG 벙커링 터미널을 구축하는 방안을 마련했다. 정부의 이 같은 계획은 국제해사기구(IMO)의 온실가스 감축 목표 설정에 따라 성장하는 친환경 선박 관련 인프라를 조성하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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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시장조사기관 리서치앤마켓은 지난해 보고서를 통해 세계 LNG 벙커링 시장 규모가 매년 평균 30%씩 성장해 2027년엔 49억달러(약 6조원) 규모에 이를 것이라고 발표했다.
그러나 현재 LNG 벙커링 산업은 아직 성장 단계에 있다. 한국LNG벙커링산업협회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운영 중인 LNG 벙커링 선박은 31대에 불과하다. 2023년까지 발주가 예정된 선박도 23대에 그친다. 모든 국가 중 LNG선을 가장 많이 건조하고 있는 국내에서도 LNG 벙커링 구축이 더디다는 얘기가 나온다.
LNG 벙커링 산업은 초기 투자비용이 많이 들고, 복합·장기적 개발과 투자가 이어져야 하기 때문에 정부의 정책적 지원과 연관 산업 간 긴밀한 협력이 요구된다. 유럽연합(EU), 일본, 싱가포르 등 전 세계 주요 국가들은 LNG 벙커링 시장을 선점하고자 관련 인프라 투자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는 상태다.
이 때문에 국내에서도 LNG 벙커링 산업과 관련한 정부의 정책 지원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온다. 지난달 국회 입법조사처는 올해 국정감사에서 떠오를 이슈 중 하나로 ‘LNG 벙커링 산업 활성화를 위한 정책적 지원 방안 마련’을 꼽기도 했다.
박연수 국회입법조사처 입법조사관은 “국내 LNG 벙커링 관련 산업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시장 지향적인 정책 마련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며 “주요 LNG 벙커링 수요 기업들의 환경·보유 선박 현황 등에 대한 면밀한 조사 분석을 통해 LNG 벙커링 산업 육성에 필요한 제반 사항을 재점검하고 관련 사업계획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