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자형으로 휜 다리는 고관절에서부터 발목으로 내려오는 체중선이 무릎 중심이 아닌 안쪽으로 지나가는 무릎에 있다. 때문에 휜 정도에 따라 안쪽 무릎으로 체중이 집중, 관절에 지속적인 부담을 준다.
O자형 다리는 선천적인 이유도 있지만 좌식생활 등의 습관으로 인해 나이가 들면서 후천적으로 휘는 경우도 있다. 특히 남성에 비해 여성에게 더 흔한데, 50대 이상이 되면 폐경으로 인한 호르몬 변화를 겪으면서 연골이 약해지기 때문이다. O자로 휜 다리를 가진 사람의 경우 체중이 무릎 안쪽으로 집중되기 때문에 연골 마모를 가속화하면서 내측 관절염을 유발한다. 이렇게 O자로 휜 다리가 무릎 통증의 원인이라면 휜 다리 교정술로 치료할 수 있다.
휜 다리 교정술인 ‘근위 경골 절골술’은 미관상 좋지 않은 다리 교정은 물론 관절염의 진행을 늦추고 예방하는 데 효과가 있다. 특히 이 치료법은 바깥쪽 연골로 체중을 분산해 무릎 안쪽 연골만 비정상적으로 손상되는 현상을 막을 수 있어, 관절을 보존하면서 치료할 수 있다는 게 가장 큰 장점이다. 또한 수술 후에도 운동이나 일상생활에 불편함 없이 정상적인 활동이 가능하기 때문에 환자들의 만족감이 높다.
연골 손상은 한번 진행하면 자연적으로 치유되지 않기 때문에 조기 치료가 중요하다. O자형 다리라고 모두 교정술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O자형 휜 다리 교정술의 경우 무릎 외측이 건강해야 한다는 조건이 있어야 치료할 수 있다. 때문에 치료 시기를 놓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괜찮겠지’ 하고 통증을 방치하다가는 내 무릎을 살릴 수 있는 마지막 기회를 놓칠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