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국이 커버드콜 ETF 대수술을 예고함에 따라 운용사들은 그간 진행해온 커버드콜 ETF 관련 사업 전략을 수정하고 새로운 방안을 짜야 할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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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 당국이 커버드콜 ETF 개선에 나선 것은 소비자들이 커버드콜 ETF의 분배율 등을 오인할 가능성이 크다는 지적 때문이다. 특히 신규 투자자가 대규모로 유입되며 자칫 상품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손해를 보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는 비판도 제기됐다. 지난해 말 7748억원이었던 커버드콜 ETF의 순자산은 7월 말 3조 7471억원으로 약 4배가량 늘어났다.
업계에 따르면 투자자들은 목표 분배율 수치를 확정된 수익으로 오인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다. 또한 수익의 상승 폭은 제한되고, 하방은 열려 있는 비대칭적 손익구조를 알지 못하는 투자자가 많다는 지적도 나왔다. 이에 당국이 지난달 말 커버드콜 ETF에 대한 소비자 경보를 발령하기도 했다.
운용업계는 당국이 커버드콜 ETF에 대한 제재를 강화할 경우 마케팅전략부터 투자설명서 등을 고쳐야할 뿐만 아니라 커버드콜 ETF 시장도 크게 위축할 것을 우려하고 있다. 당국으로부터 엄격한 심사를 받아 출시한 상품을 홍보해왔는데 그간의 노력이 물거품이 될 수 있다는 얘기도 있다.
한 운용사 관계자는 “커버드콜 ETF에 대해 각 운용사가 진행해온 홍보, 마케팅 전략을 대폭 수정해야 할 처지에 놓였다”라며 “사실 ETF를 상장할 때 당국으로부터 엄격한 심사를 받는데, 그땐 괜찮다며 통과시켜주고, 이제 와서 바꾸라 하니 어느 장단에 맞춰야 할지 모르겠다”며 아쉬움을 토로했다.
투자자의 혼란이 가중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왔다. 핵심인 목표 분배율 수치가 명칭에서 사라지면 직관성이 떨어져, ETF명을 보고 한눈에 어떤 상품인지 판단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유사 상품 간 비교도 이전과 달리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ETF에 대한 당국의 이례적인 제재가 가해지면서 일부 운용사에서는 앞으로 커버드콜 ETF를 내지 않는 방법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