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부분변경 모델 출시 이후 가격이 너무 올라 반짝 인기로 끝날 것이라는 예상이 지배적이었지만 올해 상황이 딴판이다. 더욱 과감해진 디자인과 고급스런 실내가 아재뿐 아니라 레저를 즐기는 젊은층도 상당수 흡수하고 있어서다.
기아차 화성공장에서 생산하는 모하비는 한 달 생산량이 2000대로 연간 판매 목표가 2만 대다. 지난 1~8월 1만4001대가 판매됐다. 남은 4개월 동안 월 평균 1500대씩 팔면 목표를 달성하게 된다.
올해 들어서도 호조를 이어간다. 지난 2월에만 1천대 이하로 떨어졌을 뿐 1천대 넘게 팔렸다. 특히 개소세 인하 효과가 시작된 올해 3,4,6월에는 월 판매 2000대를 넘어섰다. 모하비는 특정 선호 연령대인 40~50대가 꾸준한 수요를 만들어낸다.
지난해 9월 출시 후 40~50대의 구매 비중이 약 65%에 달했다. 인상적인 웅장한 차체와 강인한 이미지의 라디에이터 그릴, 후드 캐릭터 라인 등으로 소위 '아재차'로서 디자인 차별성을 극대화했다. 최고출력 260마력, 최대토크 57.1 kgf · m의 V6 3.0 디젤 엔진과 8단 자동변속기로 주행성능을 끌어올린 것도 강점이다.
올해 초 비슷한 가격대에 제네시스 GV80이 출시되면서 상당수 수요층이 이동할 것으로 보였지만 모하비는 큰 타격을 받지 않았다. 기아차 국내영업 관계자는 “모하비 구매층은 GV80 고객과는 확실한 차별화가 가능하다”며 “V6 엔진을 좋아하는 모하비 마니아층 수요가 이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모하비는 '사골' 별명에 맞게 별다른 고장이나 불량이 없어 꾸준함이 유지되는 것과 비교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