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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소비자원과 행정안전부는 에어컨 화재가 많은 여름철을 앞두고 에어컨 사전 안전 점검 캠페인을 실시한다고 3일 밝혔다.
국가화재정보시스템 통계에 따르면 2017년부터 2019년 에어컨과 관련된 화재는 총 692건에 이른다. 그 중 사망 4명, 부상 25명 등 총 29명의 인명피해가 발생했다.
에어컨 화재 발생 시기는 여름철이 가장 높았다. 약 493건(71%)가 여름철(6월~8월)에 집중적으로 발생했다.
화재 원인으로는 전기적 요인이 506건(73%)으로 가장 많았다. 부주의 66건(10%)과 기계적 요인 61건(9%)이 뒤를 이었다.
소비자원은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5월 4일부터 29일까지 에어컨 사전 안전 점검 캠페인을 벌인다. 해당 기간 동안 삼성전자, LG전자, 오텍캐리어, 위니아대우, 위니아딤채 등 ‘가전제품 정례협의체’에 소속된 에어컨 제조사가 무상으로 출장·점검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제조사를 통한 점검은 에어컨의 제조사에 사전예약 후 차례로 받을 수 있다. 신청자는 에어컨의 기본적인 안전사항을 비롯한 배선 상태와 냉방성능 등을 종합적으로 진단받으면 된다. 사전예약은 해당 제조사 대표번호와 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하다.
소비자원과 행안부는 에어컨 화재예방을 위한 소비자 주의 사항도 함께 전했다. △가동 전 에어컨과 실외기의 전선이 훼손된 곳은 없는지 확인할 것 △에어컨 전원은 멀티탭이 아닌 전용의 단독 콘센트를 사용할 것 △실외기 사용 전 반드시 먼지 제거 청소를 할 것 △실외기는 밀폐되지 않고 통풍이 잘되는 곳에 설치할 것 △실외기 설치 시 벽면과는 최소 10㎝ 이상 떨어뜨릴 것 등을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