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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는 학생부종합전형이 수시의 주요 전형으로 자리 잡았으며 아직 공정성 시비에서 벗어나지는 않지만 도입 초기와 비교해 많은 부분이 안정됐다. 입학사정관제 도입부터 현 학생부종합전형 안착까지의 역사를 살펴본다면 왜 대학에서 정부나 일부 학생과 학부모의 반대에도 학생부종합전형을 주요전형으로 활용하고 있는지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입학사정관제의 도입
교사가 관찰하고 파악한 ‘학생 성장을 담은 기록물’로 지금의 학교생활기록부에 해당한다. 하지만 당시 이런 교육이력철 기록을 정성적으로 읽어서 학생의 역량을 평가할 수 있는 전문가가 없었으며 당연히 이러한 형식의 대입제도 자체도 없었다. 그래서 교육부는 2007년부터 시범적으로 진행한 ‘입학사정관 역량강화 지원 사업’을 통해 입학사정관제 도입을 독려하고자 10개 대학에 20억원의 사업비를 지원했다. 입학사정관제 지원 요건으로 대학별 입학사정관 채용, 관련 조직 및 규정의 체계화 등을 제시했다. 그러나 교육이력철은 반대의견이 많아 도입하지 못했고 입학사정관제만이 시범 도입됐다.
▶입학사정관제 도입 초기
입학사정관제 도입 초기에는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던 대학들도 재정지원 사업을 확대하면서 입학사정관전형을 적극적으로 도입했다. 도입 전인 2007년에는 시범 시기로 10개 대학 20억원을 지원했다. 이후 입학사정관제가 도입되는 2008년에는 40개 대학에서 157억원을 지원받았다. 입학사정관 역량강화 지원 사업 마지막 해인 2013년에는 66개 대학이 395억원의 지원을 받으면서 입학사정관제는 점점 확대했다. ‘입학사정관역량강화 지원 사업’은 사업 추진 의지와 도입 여건이 우수한 대학에 지원을 집중함으로써 대학별 입학사정관전형 모집 인원 확대에 긍정적으로 작용했고 입학사정관전형이 대입에 성공적으로 안착하는 데 큰 도움을 줬다.
▶정착기
②고교교육정상화 기여대학 지원 사업
2013년 ‘대입전형 간소화 및 대입제도 개선방안’에 맞춰 교육부에서 공교육 정상화에 이바지한 대학에 대해 ‘고교교육 정상화 기여대학 지원 사업’을 2014년6월에 추진했다. 이 사업은 기존의 ‘입학사정관 역량강화 지원 사업’이 입학사정관전형 운영지원과 확산에 국한했지만 대입전형 간소화, 특기자전형 및 대학별 고사 축소 등의 정책 목표를 통해 대입전형의 전반에 대한 지원·관리를 목표로 했다.
그 결과 전형방법 간소화, 학교교육 중심의 대입전형 운영, 고른 기회 입학전형 확대 등의 노력을 기울인 대학들이 높은 평가를 받고 예산 지원 대학으로 선정됐다. 교육부의 발표에 따르면 2016년에 459억원, 2018년 559억원, 2020년에는 697억8000만원 총 70교 내외에 예산을 지원했다. 이러한 정책과 더불어 2015년에는 입학사정관 전형을 학생부종합전형으로 명칭을 변경했다. 정부 지원 대학 외에도 독자적으로 학생부종합전형을 확대·시행하는 대학이 증가했고 학생부종합전형으로 명칭을 변경한 이후에도 모집대학과 모집인원이 꾸준히 증가했다.
③학생부종합전형으로 명칭변경
입학사정관전형은 입학사정관이라는 ‘평가전문인력’에 초점이 맞춰져 있지만 학생부종합전형은 입학사정관보다는 학생부라는 전형 ‘자료’에 무게를 두고 있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학생부종합전형은 ‘입학사정관’이 평가하는 전형이기는 하지만 입학사정관이라는 평가전문인력보다는 ‘학생부’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된 전형으로 볼 수 있다. 입학사정관의 지나친 ‘주관성’이 학생선발에 큰 영향을 주지 않게 된 것이다. 학생부 기재 내용 이외의 외부 수상이나 실적 등이 평가요소에서 제외돼 학교 내의 일과 시간 동안의 활동 중심으로 평가가 이뤄지게 됐다.
▶대입 공정성 강화 방안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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