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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일리 김기덕 기자] 서울 강남구 논현동에 사는 김근명(가명)씨는 야근을 할 때마다 회사가 있는 강남역에서 집까지 택시를 타기 위해 카카오택시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다. 그런데 거의 대부분의 경우 배차가 잘 되지 않아 길에서 오랜 시간을 기다리는 일이 많았다. 반면 회사에서 다소 거리가 있는 일산에 사는 동료가 똑같이 카카오택시로 택시를 호출하면 동료는 배차가 금방 돼 먼저 출발을 했다. 김 씨는 카카오택시가 이동 거리에 따라 승객을 골라태운다는 의심을 지울 수 없었다.
서울시가 택시플랫폼 시장의 90%를 점유하는 카카오택시의 ‘승객 골라태우기’에 대한 실태조사를 벌인 결과 단거리보다는 장거리, 손님이 없는 밤 시간대보다는 저녁시간대 호출 성공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카카오택시 앱에 표시되는 목적지에 따라 택시기사가 승객을 골라태우고 있다는 주장을 실제로 확인한 것이다. 카카오택시가 일반호출시 자사 가맹택시에 ‘콜 몰아주기’를 하고 있다는 의혹도 일부 사실인 것으로 드러났다.
23일 서울시에 따르면 시는 지난해 10월부터 11월까지 두 달 간 카카오택시를 직접 불러서 탑승하는 ‘미스터리 쇼퍼’(고객으로 가장해 기업의 직원 서비스 따위를 평가하는 사람) 방식으로 현장 조사를 진행했다. 이 기간 호출한 카카오택시는 총 841대. 조사는 △장거리(10km 이상)·단거리(3km 이내) △평일·주말 △도심·비도심 △아침·저녁·밤 시간대로 구분해 적정 표본을 확보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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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 카카오택시로 일반택시를 호출해 배차 성공된 건을 분석한 결과 장거리(81.8%)보다는 단거리(66.4%), 주말(88.1%)보다는 평일(63.3%), 아침(79.0%)·저녁(83.2%)보다는 밤시간대(58.6%)일수록 호출 성공률이 낮았다. 권용주 국민대 자동차운송디자인학과 교수는 “장거리 호출 성공률이 높고 단거리는 낮은 점, 밤시간대 호출 성공률이 낮고 배차실패횟수도 타 시간대보다 높은 점을 고려할 때 목적지를 보고 골라 태운다고 볼 수 있다”고 지적했다.
승객이 많은 평일 밤시간대 도심에서 비도심으로 가는 호출의 경우 가맹택시 비율이 16.7%로 가장 낮은 반면 승객이 상대적으로 적은 주말 아침 도심에서 도심으로 가는 호출은 86%로 가맹택시 배차 비율이 가장 높았다. 승객이 많을 경우에는 일반택시를 그 반대의 경우엔 가맹택시를 배차해 상대적으로 가맹택시에 유리한 환경이 조성돼 있다는 지적이다. 다만 시는 카카오택시의 배차 알고리즘이 확인되지 않은 만큼 콜 몰아주기에 대해 좀 더 구체적인 조사와 분석을 할 계획이다.
시는 이번 실태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제도 개선을 추진한다. 먼저 카카오택시 콜 몰아주기를 조사하고 있는 공정거래위원회에 실태조사 자료를 제공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에는 가맹·중개택시 인·허가 등 관리 권한을 시도지사에 위임해줄 것을 건의하고, 가맹·중개 택시 사업 분리, 목적지 미표기 등 제도개선도 요청할 계획이다.
백호 도시교통실장은 “카카오택시는 택시 플랫폼 시장의 90% 가까이를 점유할 정도로 많은 시민들이 이용하고 있는 만큼 사회적 책임을 가져야 한다”며 “시민들의 택시 이용 편의 증진과 공정한 택시산업 발전을 위한 다각도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