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절기, 하루 24시간 피부 좋게하는 비결 따로 있다

이순용 기자I 2018.09.01 02:16:20

깨끗하고 탄력 있는 피부를 위해선 올바른 생활습관과 자기관리가 중요

[이데일리 이순용 기자] 최근 SNS에 자신의 사진을 찍어 올리는 셀피(Selfie)를 즐기는 사람들이 증가하면서 사진 보정 어플이 큰 인기다. 사진 보정 어플로 색감을 바꿔 분위기를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여드름 흉터, 잔주름도 완벽하게 지울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늘어진 턱살은 줄이고 신체 비율까지 조절할 수 있어 어플만으로 완벽한 변신이 가능하다. 그러나 사진보다 더 중요한 것은 현실 속에서도 당당할 수 있는 자신의 모습 일 것. 아름다운 외모를 좌우하는 가장 큰 요소 중 하나는 바로 깨끗하고 탄력 있는 피부이다. 이를 위해선 올바른 생활습관과 자기관리가 중요하다.

그렇다면 일상에서 할 수 있는 피부에 도움되는 팁은 무엇이 있을까. 먼저 아침에 일어나 세안을 할 때는 내 피부 타입에 맞는 제품을 사용해 자극이 되지 않도록 부드럽게 세안해서 밤 사이 생긴 피지나 노폐물을 제거해 준다. 이 외 균형 잡히고 영양소가 풍부한 식단으로 끼니를 잘 챙겨 먹어야 투명하고 맑은 피부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특히 비타민C가 많이 든 음식은 피부 속 멜라닌 색소의 생성을 억제해 잡티 형성을 방지하는 것은 물론 피부 층을 보호하는 콜라겐 생성을 도와 윤기 있고 탱탱한 피부를 만드는데 도움이 되며, 평소 커피나 술 대신 피부 면역력을 높여주는 차를 마시는 것 또한 좋다.

둥글레 차, 은행 차는 피부 미용에 좋고 피부노화 방지에도 도움이 된다. 효과적인 미백관리를 위해서는 화이트닝 기능이 있는 기초 화장품을 사용하고 일주일에 한 번 비타민이 풍부한 과일과 채소로 천연 팩을 해주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우리 피부 노화 중 70%가 자외선 노출로 인해 생긴다. 강한 햇볕은 피부노화의 주범이므로 평소 출근하기 30분 전에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고 이후 2~3시간 간격으로 덧발라 자외선을 차단해야 피부노화를 늦출 수 있다.

또 일상 중 피부가 건조해지면 주름이 생기기 쉬우므로 하루에 물을 1ℓ 이상 틈틈이 마셔주고 수분크림, 미스트 등을 발라 피부보습을 해주면 피부 노화방지를 예방하는데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집에 돌아오면 미지근한 물로 세안하고 본인의 피부 타입에 맞는 클렌징 제품을 사용해 모공에 쌓인 노폐물과 피지, 메이크업을 제거해주면 매끄러운 피부 결을 만드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다.

그 외 기본적으로 하루 7~8시간의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세포 재생이 가장 활발한 밤 10시에서 새벽 2시 전에는 잠자리에 드는 것이 좋으며 평소 간단한 산책이나 체조를 통해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스트레스를 풀어주는 것도 피부 건강에 좋다.

그러나 이미 주름이 생겼거나 눈에 띄는 탄력 저하 혹은 중력에 의해 얼굴 윤곽 등에 고민이 생긴 경우에는 생활습관 개선이나 화장품 등으로 개선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다. 일상생활의 습관은 ‘예방’을 도와주는 목적이고, 피부 문제가 생겼을 때에는 이를 개선하는 근본적인 치료나 시술이 필요하다. 이를 근본적으로 개선하는 피부과의 시술들로는 주름,중력에 의해 처진 피부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안티에이징 시술은 대중적인 보톡스나 필러를 비롯해 보톡스리프팅, 스컬트라, 울쎄라, 써마지CPT, 실리프팅, 에어젠트 등의 다양한 리프팅 시술이 있다.

대중적으로 친근한 ‘보톡스’는 근육을 이완시켜 표정주름을 개선하며 주름을 개선하는 반면 ‘필러’는 볼의 파임이나 팔자주름 같이 깊은 안면 전면부의 깊게 꺼진 주름 속을 채워 볼륨 있는 얼굴을 만들어준다. 또 나이가 들면서 무너지는 얼굴 선이 고민인 경우에는 즉각적인 리프팅 효과를 줄 수 있는 ‘에어젠트’가 효과적일 수 있다. 에어젠트는 안전한 특수용액을 초 고압에 의해 피부 속으로 분사시켜 피부조직에 고의적인 자극을 일으킴으로써 콜라겐 재생과 동시에 리프팅 효과를 주는 원리이다.

임이석 테마피부과 임이석 원장은 “피부 관리에서 가장 기본적은 것은 생활습관이다. 하지만 이미 피부 탄력이 떨어지고 주름이 생기기 시작했다면 피부과 시술의 도움을 받는 것이 효과적이며, 성공적인 결과를 위해선 본인의 피부타입을 고려하여 풍부한 임상경험과 섬세한 기술을 갖춘 전문의에게 시술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피부 좋아지는 방법 이미지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