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션파워, '다글로6.0' 출시

이윤정 기자I 2023.04.15 09:00:32
[이데일리 이윤정 기자] 액션파워는 국내 최초의 한국어 음성인식 받아쓰기 서비스 다글로의 리뉴얼을 통해 인공지능 지식관리 서비스 ‘다글로6.0’을 론칭했다고 15일 밝혔다.

(사진=액션파워)
다글로6.0은 국내 최고 수준인 음성인식 정확도를 한 단계 끌어올렸을 뿐 아니라, NLP(자연어처리) 기반의 자동 요약 생성 기능을 제공한다. 사용자는 새로 개발된 ‘노트’ 기능을 통해 받아쓰기 결과와 관련된 문서를 작성할 수 있으며 ChatGPT(챗GPT) 기반의 AI 어시스턴트가 포함되어 문단 수정, 번역, 정보 검색도 다글로 안에서 바로 완성할 수 있다. 현재 액션파워는 현재 개발 중인 자체 생성형 모델로 챗GPT를 대체할 예정이다.

컴퓨터에게 알아듣는 법을 가르친 액션파워의 다음 목표는 ‘멀티 모달 지식관리 서비스’로의 다글로를 론칭하는 것이다. 다글로에 이미지, 영상을 비롯한 다양한 형태의 정보를 업로드하면 AI는 이를 인식하여 데이터베이스화하고, 사용자는 다시 음성을 텍스트로, 텍스트를 이미지로, 이미지를 음성으로 변환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액션파워는 올해 안에 멀티모달 솔루션으로서의 다글로 기능을 하나씩 공개할 예정이다.

(사진=액션파워)
한편 액션파워는 AI 기술을 바탕으로 기업과 기관 등에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단어 생성, 요약 생성, 감정 분석까지 가능한 다글로 엔진을 API로 제공해 국내 여러 인공지능 애플리케이션들이 다글로 엔진을 사용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공공기관과 대기업에 자동 회의록 생성 시스템을 공급하고 콜센터 기업에는 자동 통화녹음 및 답변 생성이 가능한 AICC(인공지능 고객 센터) 솔루션을, 영상 콘텐츠 기업에는 많은 양의 영상에 자막 생성이 가능한 자동 자막 솔루션을 지원한다.

이지화 공동대표는 “자체 기술 개발이 가능한 연구소 기능과 서비스화 기능을 모두 보유하고 있어 다양한 기업 및 기관의 요구에 부응할 수 있다”며 “우리의 강점과 지금까지 축적한 연구결과들을 기반으로 ‘일상을 위한 AI’, ‘쓸모 있는 AI’를 제공하여 AI 시대를 더욱 앞당기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