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바이오 투자의 정석]신약개발 기업과 다른 산업과의 차이

류성 기자I 2020.09.13 08:05:57

이데일리-LSK인베스트먼트 공동 기획 시리즈
김명기 LSK인베스트먼트 창업자 및 대표
LSK 인베스트먼트는 국내 대표 바이오전문 투자회사

김명기 LSK인베스트먼트 대표
[김명기 LSK인베스트먼트 대표] 연일 맹위를 떨치는 코로나바이러스의 위력에 전세계가 떨고 있다. 인류가 그동안 발전시킨 세계를 하나의 시장으로 하는 성장 전략에 대한 심각한 위협이 될 수도 있는 상황이나 효과적인 치료제와 백신 개발을 통해 위기를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 본다. 현재의 코로나 위기 상황에서 신약개발 기업이 각광받는 이유는 무엇일까?

다른 산업과 차별화되는 의약품 산업의 가장 큰 특징은 제품을 판매하기 위해서는 미국의 FDA나 유럽의 EMA, 한국의 식품의약품안전처 (kFDA)와 같은 감독 기관의 허가가 있어야만 한다는 점이다.

이 허가를 얻는 과정은 약물의 안전성과 유효성을 확인하기 위해 높은 자본력과 긴 시간이 필요하고 매우 까다롭다고 알려져 있다. 그러나 일단 허가를 받는다면 규제기관이 일정 기간 경쟁 약물의 시장 진입을 막아 독점적 시장을 유지하도록 정책적으로 도와준다.

현재 많은 국내외 기업들이 코로나 치료제와 백신 개발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각국 정부는 코로나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 하기위해 코로나 치료제와 백신 개발 기업에 연구비 지원 및 허가 절차 간소화 등의 지원을 하고 있는 실정이다.

해외의 많은 기업들이 코로나 발생 1년도 안된 상황에서 임상을 진행할 수 있었던 이유이기도 하며 신약개발 기업에게는 일생 일대의 기회가 될 수도 있는 상황이 온 것이다. 또한 당연하게도 치료제와 백신을 먼저 개발한 기업의 경우 정부에서 대량으로 선구매를 할 것으로 예상되기에 단기적으로 많은 매출을 확보하며 기업의 인지도도 높일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의약품 산업의 두번째 차별화 요소는 높은 수익성이다. 물론 코로나 치료제와 백신의 경우 많은 정부 지원을 바탕으로 개발되므로 약가 책정에 대한 정부의 입김이 작용하겠지만 이런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면 의약품의 가격은 철저하게 시장 원리에 따라 결정된다. 그동안 치료가 불가능 했던 질병에 대한 치료제나 대체품이 없는 치료제는 매우 높은 가격으로 판매되어 수익성을 확보할 수 있다.

높은 수익성의 두번째 요인은 판매가격 대비 낮은 생산 원가를 들 수 있다. 많은 제약 기업들이 신약개발 이후 의약품의 핵심 원료 또는 완제를 외주를 주는 형태로 원가를 낮추는 노력을 하며 기본적으로 원가대비 판매 가격이 높아 수익성을 확보할 수 있는 산업이다. 이와 같이 확보된 수익성을 바탕으로 제약사는 다음 신약을 개발할 때 필요한 자금을 확보하게 된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