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의 칼럼]수험생 성형, 유행 따르기 보다 신중한 선택이 중요!

이순용 기자I 2015.11.07 04:03:06
[이현택 바노바기성형외과 원장] 대학수학능력시험 날짜가 코앞으로 다가왔다. 수능시험이 끝나면 시험을 끝낸 수험생들로 문전성시를 이루는 곳도 늘어나는데 그 중 대표적인 곳이 성형외과다. 실제로 수능시험 몇 달 전부터 수험생을 대상으로 한 할인행사 이벤트 등 다양한 광고들이 쏟아져 나온다. 그런데 이 때 단순히 저렴한 가격이나 이벤트만 고
려해 무분별한 수술을 결정하면 평생 후회가 남을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대부분의 수험생들은 그 동안의 불편이나 외모 콤플렉스를 해결하고 자신감 넘치는 모습으로 대학생활을 하기 위해 성형수술을 선택한다. 그런데 만약 온라인 상에 떠도는 정보들이나 주변 사람들의 말에 현혹돼 잘못된 결정을 하면 수술 후 만족도가 떨어지는 것은 물론, 수술 자체에 대한 후회가 남을 수도 있다.

따라서 수술을 결정할 때는 본인의 골격이나 피부 상태, 얼굴 전체의 조화 등을 꼼꼼하게 고려해야 한다. 또한 본인에게 필요한 수술 정보에 대한 이해도 중요하다. 과거에는 눈 성형에 치중하는 경향이 높았지만 최근에는 지방이식이나 필러 시술 등 가벼운 쁘띠 성형부터 눈, 코 성형, 안면윤곽이나 양악수술에 이르기까지 수술의 종류가 매우 다양하기 때문이다.

우선 눈 성형은 가장 대중적인 수술인 만큼 쉽고 단순하게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눈은 첫인상을 결정 짓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미세한 차이로도 이미지가 달라질 수 있어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 또한 개개인의 눈 모양에 따라 수술법이 다양하게 나뉘고, 눈을 뜨는 근육 자체의 문제 등 눈의 기능적인 면도 살펴야 하기 때문에 본인에게 가장 알맞은 수술법을 선택해야 한다.

코는 눈 다음으로 수험생들의 관심이 높은 부위다. 코는 얼굴의 중심에 위치해 얼굴의 전체적인 인상을 결정 짓고, 입체감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부위다. 코 수술 역시, 코에 삽입하는 보형물 혹은 자가연골에 따라, 절개 범위 별 수술 방법에 따라 다양하게 나뉘기 때문에 얼굴의 전체적인 조화를 고려해 본인에게 가장 알맞은 수술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매부리코처럼 콧등이 과도하게 발달되었다면 콧등을 매끈하게 정리해야 하고, 낮은 코는 콧대를 높여준다. 휜 코는 기능적인 부분까지 고려해 치료하고, 위치를 바로 잡아준다. 이처럼 코 수술은 단순히 콧대의 높이나 모양만 개선하는 것이 아니라 코의 기능과 얼굴의 전체적인 골격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최근 수험생들은 필러 시술이나 지방이식 등 쁘띠성형에 대한 관심도 높은 편이다. 그런데 쁘띠성형은 주사로 시술하는 비교적 간단한 시술이다 보니 쉽게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쁘띠성형 역시 각 환자의 상태에 맞춰 주입하는 물질의 양을 미세하게 조절해야 하기 때문에 전문의의 진단과 시술이 필수다.

또한 얼굴형 개선을 위한 안면윤곽이나 양악수술에도 관심을 갖는 추세다. 안면윤곽이나 양악처럼 얼굴의 뼈를 다루는 수술을 결정할 때는 전체적인 뼈의 성장 상태 및 기능 등을 꼼꼼하게 고려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더불어 비교적 큰 규모의 수술인 만큼 수술 시스템이 잘 갖추어진 병원에서 충분한 상담과 검진을 거친 후에 진행해야 한다.

무엇보다 수술 종류에 관계 없이 안전하고 만족스러운 수술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신중한 병원 선택이 중요하다. 의료진의 임상경험은 풍부한지, 마취 전문 시스템 및 응급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대용량배터리, 자가발전 시스템 등 안전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더불어 환자는 본인이 받을 수술에 대해 사전에 충분한 정보를 수집해야 하고, 단순히 유행에 따라 수술을 결정하는 것은 절대 금물이다. 또한 수술 전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수술 후 결과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을 듣고 이해해야 하며, 여러 병원을 비교해 보고 비용뿐 아니라 수술 과정, 수술 후 회복 과정 등에 대해서도 세세히 확인해야 후회하지 않는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