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원조 네이버랩스 자율주행그룹 테크리더는 최근 이데일리와 진행한 인터뷰에서 디지털트윈 기술에 대해 이같이 설명하며 “미래 도시에선 여러 가지 기술들이 필요하겠지만 그 기반은 디지털 트윈이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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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 리더는 디지털 트윈을 “거대한 시뮬레이터”라고도 표현했습니다. 실제의 상황을 간단하게 축소한 모형을 통해서 실험을 하고 그 실험결과에 따라 행동하는 시뮬레이션 기법이 아주 거대한 공간에까지 적용됐다는 설명입니다.
그는 “여러 데이터들을 수집하고 분석하고 그 다음에 다양한 상황에서 어떤 현상이 발생할지를 예측하게 된다. 이렇게 하려다 보니 디지털 트윈에선 가능한 최대한 자세하게 현실 세계를 재현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한 포인트”라고 밝혔습니다.
디지털 트윈은 공간과 사물을 가리지 않습니다. 작게는 모터 같은 부품이나 자동차 같은 사물을 디지털로 재현할 수 있고, 이보다 더 나아가선 공간적으로는 네이버 제2사옥 1784 같은 건물이나 국립중앙박물관, 심지어는 도시 전체가 대상이 되기도 합니다.
정 리더는 “범위를 한정하지 않고, 현실 세계를 가상화시켜 그 안에서 무엇인가를 해볼 수 있는 공간과 기술을 구현하는 것”이라며 “결국엔 현실을 가능하면 가장 비슷하게 복제하느냐, 그리고 디테일을 가져가느냐가 중요하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미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 사물 디지털 트윈에 비해 공간 디지털 트윈은 스마트시티와 자율주행차 등 활용 분야가 더욱 무궁무진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완전한 가상 세계인 메타버스와 달리 현실을 재현했기에, 현실세계의 물리법칙을 그대로 구현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으로 꼽힙니다. 도심 계획 시에 건물 배치에 따라 바람길이 어떻게 바뀌는지 등도 시뮬레이션이 가능해 비용 측면에서도 효율적일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일례로 공간 디지털 트윈은 자율주행차 시대에 핵심 기술로 부각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도시 전체를 디지털 트윈으로 구현해 인공지능(AI)과 접목된 자율주행차가 정확한 위치를 파악, 안전한 주행이 가능하도록 구현할 수 있는 것입니다. 정 리더는 “자율주행을 하기 위해선 AI를 이용해 많은 분석을 해야 한다. 하지만 AI가 도시 위의 모든 상황을 분석할 수는 없다”며 “도시를 디지털 세계로 변환시켜 그 안에서 필요한 정보들을 미리 차에게 제공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더욱이 고도의 기술력과 대규모 비용이 소요된다는 점 때문에 진입 장벽이 매우 높습니다. 일례로 서울이라는 큰 도시 전체를 매핑한다고 가정해 볼까요? 평면 지도는 물론, 건물의 높이까지 정확히 파악해야 하기 때문에 측정과 분석 측면에서 엄청난 기술력과 비용이 필요할 수밖에 없습니다.
네이버는 수년간 로봇과 자율주행 연구를 진행하고 이에 필수적인 실내외 매핑 기술을 축적해 오며 국내 시장에서 독보적 디지털 트윈 기업으로 자리매김했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정 리더 역시 “네이버랩스가 유일하게 디지털 트윈의 A부터 Z까지 모두 처리할 수 있는 유일한 기업이다. 글로벌에서 인정받는 경쟁력을 갖춘 대표적인 디지털 트윈 기술 기업”이라며 자부심을 드러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