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공모전의 응모 내용은 크게 ‘해결방안’과 ‘문제제안’으로 구분해 신청·접수를 받으며 해당 분야는 중복해 지원할 수 있다.
해결방안 공모는 범죄예방, 사이버안전(디지털 성범죄 포함), 교통안전, 치안장비, 과학수사, 대테러 등 경찰활동 전 분야에서 과학기술·ICT를 통해 현장 치안력 강화, 치안문제 해결, 국민 안전·편익 제고를 위한 과학치안 구현 아이디어가 대상이다. 문제제안 공모는 과학적 해결 방안을 직접 제시하기는 어렵더라도 국민 안전과 불편 해소를 위해 시급한 해결이 필요한 치안현장의 문제가 대상이다.
아울러 이번 공모전은 국민과 경찰관 2개 대상 분야로 나눠 진행하고 시상은 ‘해결방안’에 대해서만 심사를 거쳐 대상별 8개, 총 16개 우수 아이디어에 대해 상장(대상별로 최우수상은 각각 과기정통부장관상, 경찰청장상)과 상금(최우수상 200만 원)을 수여할 계획이다.
공모전에서 제안된 아이디어는 앞으로 치안과학기술 연구·개발(R&D) 신규과제 기획 등 국민이 공감하는 치안정책 수립에 활용할 계획이다.
가장 시급히 해결해야 할 치안현장의 ‘문제제안’은 제안자 중에서 100명을 추첨해 모바일 기프티콘을 발송할 예정이다. 공모전에 대한 자세한 사항과 결과 발표는 주관 기관(한국과학기술연구원 폴리스랩사업단, 경찰대학 치안정책연구소)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과기정통부와 경찰청 관계자는 “이번 공모전을 통해 일반 국민과 현장 경찰관이 체감하는 치안문제에 대해 새로운 과학적 해결방안이 나오길 바란다”며 “우리나라의 치안역량이 과학기술을 통해 한 단계 도약함으로써 안전사회 실현에 이바지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