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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페이스X(미국)와 스페이스 파이오니어(중국)를 비롯한 민간기업 중심으로 전 세계 우주 개발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상황에서 혁신을 서두르지 않으면 안된다는 것이다. 미국과 중국은 기존 개발 방식에 변화를 줘 민간 기업 주도로 재사용발사체 혁신을 이뤄냈다. 반면 우리나라는 내년에야 혁신형 재사용 발사체 선행기술 개발에 50억원, 미래우주경제주춧돌사업에 20억원을 편성하는 등 흐름에 뒤처졌고, 여전히 정부 예산 투자 중심에 머물러 있다.
김 교수는 그러면서 우주청이 올드 스페이스(정부 주도 우주개발) 관점에서 만들어 놓은 대형 과제들을 우주청이 되돌아보고 변화를 줄 것을 조언했다. 현재 진행 중인 달착륙선 개발사업, 차세대발사체 사업 등 대형 국가개발사업들이 20년 전 나로호 개발 및 발사 당시 해왔던 방식과 큰 변화가 없다는 설명이다. 특히 누리호 반복 발사, 차세대 발사체 사업 등은 시장성이 전혀 없어 이대로라면 사업에 참여하는 민간기업(한화에어로스페이스)에 적자만 가속화되고, 상업화는 요원하다고 봤다. 쉽게 말해 스페이스X의 10배~20배에 해당하는 자금을 투입해 10년 동안 로켓을 만들었는데 시장성이 없어 국민 혈세만 낭비할 수 있다는 것이다.
김 교수는 “차세대발사체 개발, 달 착륙선 개발 사업도 10년 뒤, 20년 뒤를 바라보고 목표를 세워놨는데 환경이 급변하고 있다. 개발 목표가 조금씩 변화하도록 허용해줘야 한다”며 “체계종합기업(한화)이 손해를 보면서 정부 사업을 한다는 소문까지 돌고 있는데 기술 공동 소유권을 허용해주고, 산업체가 열심히 상업성을 갖추도록 지원해줘야 한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독자 개발만 고집하지 말고 일부는 아르테미스 프로그램 등으로 달 착륙선 발사를 시도하고, 우리 만의 차별적인 요소를 갖도록 새로운 틈새시장을 발굴하고 기업들을 전폭적으로 지원해 진정한 우주 경제를 실현해야 한다고도 언급했다.
김 교수는 “결국 최고 성능의 로켓을 만들어서 상업 발사를 해내는 것처럼 민간에서 상업화를 해내고 목표를 이뤄나가도록 지원하는 게 핵심”이라며 “우주청이 틈새시장에서 우주서비스 등 응용 위주로 해나갈 부분들을 찾고, 기업들을 지원한다면 아직 전 세계 우주시장에서 승산은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