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전시관, '2020 같이 놀자! 온라인 과학놀이터' 개최

오희나 기자I 2020.10.25 09:00:00

융합과학체험마당 온라인·오프라인 진행

[이데일리 오희나 기자] 서울시교육청 산하 과학전시관은 11월 6일과 7일 이틀 간 학생·학부모·시민을 대상으로 ‘2020 같이 놀자! 온라인 과학놀이터’축제를 개최한다고 25일 밝혔다.

올해 축제는 예년의 융합과학체험마당과 달리 서울시교육청과학전시관이 국립과천과학관, 고양어린이박물관, LG사이언스홀 수도권 3개 과학관과 연계해 행사를 운영한다. 과학, 기술, 공학, 예술, 수학 등 주제의 융합 뿐 아니라 참가기관, 체험 주제, 운영 방식을 모두 융합한 축제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서울시교육청과학전시관은 Fame Lab in School, 과린이, 종이비행기날리기 등 체험 행사를 대면으로 진행하고, 전체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누리집을 구축해 실시간 유투브 영상을 제공하는 등 행사를 총괄한다. 국립과천과학관은 숟가락, 물컵 등 집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도구로 과학원리를 깨우치는 ‘과학원리@HOME’이라는 영상을 제공한다. 고양어린이박물관은 박물관에서 운영 중인 메이킹프로그램의 재료키트 400개를 사전신청한 학생들에게 배송하고 활용 방법을 해설하는 영상을 제공한다. LG사이언스홀은 학생들이 과학원리를 찾아가는 연극 공연을 영상으로 제작해 축전누리집을 통해 1일 2회 제공한다.

이번 축제는 코로나19 확산 예방을 위해 온라인 프로그램과 오프라인 프로그램을 혼합해 진행된다. 온라인 프로그램은 온라인 과학놀이터 공식 누리집에서 게임형 미션수행 또는 실시간 영상으로 진행된다. 오프라인 프로그램은 과학전시관에서 직접 대면으로 거리두기를 확보하고 프로그램에 참가할 수 있다.

‘2020 같이 놀자! 온라인 과학놀이터’의 프로그램은 △아하! 아이디어박스 나눔 마당 △Fame Lab in School △과린이: 실험을 멈추지 마! △높이 멀리 날아라! △과학수다(feat. 털보관장님) △박물관 making △과학탐험대 L과 G 로 구성됐다.

이번 행사의 모든 체험 프로그램은 무료로 운영되며 공식 누리집에 접속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오프라인으로 진행되는 3가지 프로그램과 Fame Lab in School 대회는 사전 예약으로 오는 30일까지 참여 신청을 받는다. 자세한 내용 확인은 공식 누리집에 확인할 수 있다.

이화성 서울시교육청과학전시관 관장은 “올해 17년째를 맞이한 과학전시관의 과학축제가 희망 학생 누구나 참여할 수 있고 맞춤형으로 체험 가능한 온·오프라인 축제로 발전했다”며 “그동안 시·공간의 제약으로 참가하기 어려웠던 많은 학생, 학부모, 교사, 시민들이 참여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