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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원은 “지난해 국내산 과일이 공급량 감소로 가격이 큰 폭으로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저렴한 냉동과일의 수입량이 늘었다”며 “소비자들의 소비 패턴이 다양화되면서 냉동과일을 찾는 소비자들도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이상기후로 과일 생산량이 줄며 국내산 신선과일 가격은 가파르게 뛰었다. 지난해 11월과 12월 사과 가격은 전년 동월 대비 각각 73%, 79% 높았다. 배 가격은 지난해 8~12월 전년 동기 대비 38% 상승했다.
소비자들은 냉동과일의 저렴한 가격은 물론 저장성 등을 장점으로 꼽았다. 연구원 농업관측센터가 지난해 12월 22∼26일 소비자 5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냉동과일 구매 이유는 △저장 용이(38%) △가공 섭취 용이(36%) △저렴한 가격(22%) 순으로 나타났다.
냉동과일의 속성별 만족도 조사 결과는 ‘가격’이 3.5로 평균 점수 대비 가장 높았다. 이어 △포장 규격(3.4) △안전성(3.3) △맛(3.2) 순으로 조사됐다. 구매 경험에서는 냉동 블루베리를 구매했다는 응답이 30%로 가장 많았고 냉동망고(22%), 기타 냉동과일(13%)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
연구원은 “냉동과일은 신선과일과 달리 장기간 보관이 가능하며 섭취가 편리해 소비자들의 선호가 높은 것으로 판단된다”고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