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11일 윤석열 정부 첫 신도시로 경기 김포시 마산·운양·장기동·양촌읍 일대에 김포 한강2 콤팩트시티(한강2신도시)를 조성하겠다고 발표했다. 4만6000가구가 입주할 이 신도시 교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선 서울 지하철 5호선을 입주 시점(2030년)에 맞춰 연장하기로 했다. 한강2신도시 조성으로 김포시는 숙원이던 5호선 유치를 이뤄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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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처럼 차량기지 이전은 부동산 시장에서 호재로 꼽힌다. 지난해 서울 구로구 구로동 일대에서도 비슷한 현상이 일어났다. 국토부가 경기 광명·시흥신도시에 제2경인선 전철을 건설하겠다고 발표하면서 구로차량기지를 광명시로 이전하기로 했기 때문이다. 이런 내용이 발표된 이후 차량기지 인근 구로주공2차 전용면적 64㎡형 가격은 1년 만에 8억4000만원에서 10억900만원까지 뛰었다. 국토부는 이르면 내년 초 구로차량기지 예비타당성 결과를 받아볼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다만 지금 같은 시장 상황에서 차량기지 이전이 당장 집값을 끌어올리기란 역부족이다. 차량기지 이전은 오랜 기간을 필요로 하는 대형 사업일뿐더러 최근 고금리·경기 침체 우려 등으로 주택 경기가 곤두박질치고 있어서다. 고준석 제이에듀투자자문 대표는 “차량기지가 옮겨간 후 무엇으로 개발할지가 중요한데 입지나 규모 면에서 대형 프로젝트를 진행하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