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사위원단은 “흥겨운 복고풍 음악과 배우들의 시원한 보컬, 짜임새 있는 서사로 흠 잡을 데 없는 작품”이라며 “편견과 인종 차별이라는 동시대적 문제를 다뤘음에도 쇼뮤지컬다운 화려함과 대중성이라는 두 토끼를 잡았다”고 평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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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품의 방점은 춤과 노래다. 유명 록밴드 본 조비의 키보드 연주자 데이비드 브라이언이 그 시대 로큰롤을 오마주해 만든 넘버(노래)들은 귀를 즐겁게 한다. 세계 대중음악의 중심인 미국에서 흑인 음악이 어떻게 주류로 올라섰는지, 대중음악 역사의 흐름도 엿볼 수 있는 작품이다. 브로드웨이 쇼뮤지컬다운 화려한 춤도 볼거리다. 그럼에도 인종차별 문제를 결코 가볍지 않게 담아냈다.
연출가 김태형의 영리한 연출도 돋보인다. 얼굴을 검게 칠하는 ‘블랙페이스’(blackface·검은 피부 분장) 없이 대사와 상황만으로 누가 흑인이고 백인인지 표현해 사회적 감수성을 잘 담아냈다는 평가다. 2009년 미국 브로드웨이에서 초연했고, 뮤지컬 제작사 쇼노트를 통해 이번에 처음 국내에 선보였다.
△뮤지컬부문 심사위원
김일송 공연칼럼니스트, 박병성 공연칼럼니스트, 이윤정 홍익대 공연예술대학원 교수, 이종규 한국뮤지컬협회 이사장, 장경진 공연칼럼니스트, 최승연 뮤지컬평론가, 최여정 공연칼럼니스트, 한진섭 광진문화재단 사장, 현수정 공연평론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