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릉’ 대표에게 듣는 배달시장…"코로나 걷혀도 물류는 남는다"

전재욱 기자I 2020.12.31 05:30:00

[만났습니다]①종합 디지털 물류 기업 `부릉` 유정범 메쉬코리아 대표
갑자기 찾아온 코로나 19, 기회로 돌려세운 내공은
배달 기사 우선해서 고객 신뢰 쌓아온 결과
차별없는 물류세상 꿈꿔…"우리 재능으로 다같이 살도록"

[이데일리 전재욱 기자] “이상했어요. 피디에이를 여러 개 들고 다니는데도 배송을 기다리는 퀵서비스 기사님들 모습이요.”

상주는 부친상을 치르는 와중에도 일 생각뿐이었다고 했다. 장례식장을 떠나지 못하는 퀵서비스 기사를 보고 저게 내 일이다 싶었다. 조화를 배달하고 다음 행선지를 못 정한 탓에 발생하는 대기 시간은 비효율이었다. 2011년 11월 상중에 떠오른 아이디어는 나중에 무인 배차 시스템 개발로 이어졌다. 콜센터를 건너뛴 혁신이었다.

유정범 메쉬코리아 대표가 지난 22일 이데일리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사진=메쉬코리아)
◇ 배달앱 ‘부탁해’ 실패 딛고 ‘부릉’으로

유정범(38) 메쉬코리아 대표는 이데일리와의 인터뷰에서 회사를 창업한 배경을 이렇게 설명했다. 유 대표는 “`세상과 주변에서 올바른 쓰임을 받고 살다가 하늘에서 다시 만나자`는 게 아버지 유언이었다”며 “유지를 받드는 계기가 상중에 마련된 것”이라고 말했다. 인터뷰는 22일 메쉬코리아 본사에서 했다.

유 대표는 상중에 건진 아이디어로 2013년 메쉬코리아를 창업했다. 하지만 그해 호기롭게 출시한 배달앱 `부탁해`는 철저하게 외면받았다. 배달 시장이 앱이 아니라 오프라인을 기반으로 하던 시기였다. 유 대표는 “자장면 한 그릇을 시키는데 첨단 기술을 빌려야 하는 이유를 두고 격론이 벌어지던 시기였다”고 말했다. 배달의민족, 요기요도 지금만큼 힘을 못 쓰던 시기였다. 좋게 말하면 부탁해는 시대를 앞서 간 서비스였다.

이런 변명만으로 회사를 이끌 수 없었다. 메쉬코리아는 부탁해를 철수하고 철저하게 체질을 개선한다. 그러고 내놓은 서비스가 지금의 `부릉`이다. 비정기적인 주문(C2C·부탁해)에 기대지 않고 정기적인 배송(B2B·부릉)에 집중하기로 한 것이다. 언제 일어날지 모르는 소비자 배달 주문보다 이런 주문을 묶어서 배달하는 음식점을 고객으로 삼는 게 안정적이라고 봤다.

유 대표는 “퀵 서비스 물류망에 택배를 얹으면 안 돌아가지만, 택배망에 퀵 서비스를 올리면 돌아간다”며 “배송은 신속보다 정확하게 이뤄지는 게 중요하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가 할 일은 배송을 약속대로 이뤄지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려면 회사 시스템을 `시장이 아닌 사람(기사)`에 둬야 했다. 고객 눈높이에서 최고의 배송이 이뤄지려면 기사를 최적의 배송 환경에 두는 게 순서였다.

유 대표는 “현재 부릉이 자체개발한 인공지능 추천 배차 시스템의 알고리즘 우선순위는 양(배송 건수)보다 질(경로)에 놓여 있다”고 설명했다.

◇ 값진 깨달음…첫 고객은 `배달기사`

사업 원년에 겪은 시행착오가 약이 됐다. 2013년 `부탁해` 시절 배달 기사 200여명이 유 대표를 상대로 소송을 내고 현장에서 빠져버렸다. 당시 배달 급여를 월급(정액제)으로 준 게 원인이었다. 당장 기사들이 빠져나간 자리를 메워야 했다. 사무실 직원과 함께 직접 현장에 투입됐다. 배달 요령이 전무하니 탈이 안 날 리가 없었다. 지하철을 타고 중국 음식을 배달하다가 배달을 거부당했다. 식어버린 음식을 보노라니 `현타`가 왔다. 그때 일을 계기로 급여를 일한 만큼 지급(정률제)하기로 바꿨다.

유 대표는 “우리가 추구하는 `고객 가치 최대화`에서 첫 고객은 기사라는 생각을 하지 못했던 게 실수”라며 “현장에서 답을 찾은 사례”라고 말했다. 메쉬코리아 사훈 `우문현답`(우리의 문제는 현장에 답있다)은 이때 생겼다.

메쉬코리아 실적(전망 포함) 및 물류 인프라 현황.(자료=메쉬코리아)
배달 기사와 원만한 관계는 법인 고객의 신뢰를 얻는 데에 원동력이 됐다. 브릉스테이션을 직영으로 운영한 것이 주효했다. 전국 420개(11월 기준·이하 동일) 브릉스테이션을 거점으로 활동하는 기사는 현재 4만 7000명이다. 기사가 얼마나(인원), 어떻게(배송량), 언제 일하는지 실시간으로 관리한다. 법인 280곳 등 고객 4만 1000명이 관리 지표를 공유받아 주문을 넣는다.

유 대표는 “배달에 최적화한 배차를 유지하려면 지역별 특성을 파악하는 게 중요하다”며 “브릉스테이션은 직영점으로 지역에 대한 이해가 밝아서 현장 특성을 파악하기에 유리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올해 여름에 그 잘 녹는 설빙 눈꽃빙수를 배달하면서 불만사항이 접수된 건은 없었다”고 자랑했다.

◇ 물류에서 찾은 부가가치

메쉬코리아는 배달을 넘어 물류회사로까지 확장을 꾀한다. 콜드체인과 물류창고를 마련했고 풀필먼트(배송자 위탁으로 보관·포장·배송·환불 등 일괄 대행) 서비스를 제공한다. 누구든지 `실시간·당일·새벽` 배송을 하는 환경을 마련하는 게 유 대표 목표다. 배송이 세분화해 세련되면 유통 과정이 투명해진다. 비용이 줄어든다. 혜택은 소비자에게 갈 수 있다.

돌이켜보면, 코로나 19 이후 배송 시장에 등장한 `신선 식품`은 팔지 않았던 게 아니라 팔 수 없었던 것이었다. 소비기한이 짧은 이유로 외면받았던 것뿐이다. 당일·새벽 배송의 등장으로 세상에 나왔다. 이런 점에서 맞춤형 물류 사업은 부가가치를 창출한다.

유 대표는 “오프라인 기업이 온라인에서 사업하도록 돕고 거기서 발생하는 부가가치를 공유하려고 한다”며 “메쉬코리아 재능으로 함께 살 수 있으면, 옳은 기업 활동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혹자는 코로나 19 이후 메쉬코리아를 걱정한다. 백신과 치료제가 나오면 물류가 전만큼 흥하겠느냐는 것이다. 배달 폭증으로 회사에 기회를 줬으니 자연히 따라오는 우려다. 비단 이 회사 우려만은 아니다. 그러나 유 대표는 이런 우려를 우려한다.

“메르스는 사라졌지만, 당시 생긴 홈쿡은 보편화했잖아요. 코로나 19는 메르스보다 더 오래 더 깊게 갔고 우리 행동도 바뀌었어요. 앞으로 리테일 시장은 지금보다 더 변할 겁니다.”

◇ 유정범 대표는…

△콜롬비아대학교 금융경제학(Financial Economics) 학사 △메쉬코리아 설립, 대표이사(2013년~) △사단법인 벤처기업협회 부회장(2020년~)

`코로나19` 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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