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의당 공동대표 7인은 지난 11일 오후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 “10일 오후 여성의당 트위터 계정에 게재된 ‘희비 바이럴’과 관련해 많은 의견을 받았다”며 “주의 환기를 위한 자극적인 광고 표현으로 오해를 불러일으킨 점 고개 숙여 사과드린다. 향후 이런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하겠다”라고 밝혔다.
여성의당은 전날 SNS에 대기업 임원들을 거론하며 “딱 1억만 돌려주세요. 한국 여성의 미래에 투자하세요”라는 내용의 광고를 올렸다.
‘마포/여의도 건물주 급구’라는 게시물에는 “여성의당 당사를 차릴 수 있도록 딱 3개월만 빌려주세요. 당신의 공실을 미래 권력으로 채우세요”라고 적었다.
이에 “실망스럽다. 좀 더 신중했어야 한다”, “너무 황당한 광고다. 단순 표현의 문제나 사소한 실수로 넘길 일은 절대 아니다”, “표현의 문제가 아니라 홍보안이 나오게 된 과정이나 그 기저에 깔려 있는 사고 방식 등도 여성의당과 어울지 않는다고 생각한다”는 등 누리꾼의 지적도 잇따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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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자금법에 따르면 선거관리위원회에 등록된 후원회나 선관위를 통해서만 정당에 정치 자금을 낼 수 있다.
여성의당은 “창당에 성공했으나 당사 마련히 시급했고, 공동대표 회의에서 7인의 당 대표가 각자 가능한 만큼 내서 보증금을 만들자는 이야기가 나왔다”고 해명했다.
당사 마련과 공보물 제작 등에 드는 비용 마련에 한계를 느껴 선거를 제대로 치르지 못할 수도 있다는 위기감이 들어 이러한 광고를 냈다는 것이다.
여성의당은 “이런 절박한 사정을 하나하나 설명하기보다 다른 전략을 한 번 써보기로 했다”며 “임금·성별 격차에도 불구하고 전체 소비의 85%를 차지하는 여성은 식음료 및 외식업계, 공연계, 출판계, 호텔 등의 주 고객”이라고 했다.
이어 “여성으로부터 수혜와 수익을 얻고 있는 여러 기업의 오너들에게 여성의 더 나은 삶을 위해 여성의당에 투자하라는 메시지를 전달하려 했다”며 “그 결과로 시선을 잡기 위해 호명한 해당 기업인이 아닌 이 맥락을 읽는 누구라도 도움을 주기를 기대했다”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현재 공식 후원회를 설립 중이다. 신중하지 못한 광고적 표현에 문제가 있었다는 점을 인정하며 다시 한 번 사과한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