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세산업 타격시 지배구조 개선에도 영향
2일 롯데면세점에 따르면, 이날 낮 12시께 한국어, 중국어, 영어, 일본어 등 전체 언어로 된 홈페이지와 모바일 홈페이지 및 애플리케이션이 모두 다운됐다가 3시간 만에 복구됐다. 롯데면세점 관계자는 “접속 장애가 발생한 원인은 중국 현지 IP를 이용한 디도스 공격으로 추정되며 약 3시간 가량 접속 불가 상태 이후 오후 3시경부터 일부 IP를 제외하고 정상적으로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도록 복구 조치됐다”고 말했다.
경찰청은 롯데면세점 홈페이지 다운은 디도스 공격이 원인이라고 공식 확인했다. 경찰청 사이버테러수사과 관계자는 “서버가 있는 현장에 나간 직원들이 이번 공격이 디도스 공격이 맞다고 확인했다”며 “공격의 근원이 어디인지 수사를 통해 확인하겠다”고 말했다.
롯데면세점은 국내 1위의 면세점 사업자로 지난해 6조원에 가까운 매출을 올렸다. 이 중에서 중국 관련 매출은 70%가량이다. 중국 정부가 한국행 단체 관광을 제한하면서 중국인 관광객의 증가 폭이 둔화된 데 이어 반롯데 기류가 확산되면서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 면세점은 그룹의 지주사 역할을 하게 될 호텔롯데의 핵심사업으로 신동빈 회장이 약속한 지배구조 개선 문제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中당국 규제 강화 이어 반롯데 기류 확산
중국 정부는 지난해 말 중국에 있는 백화점·마트·슈퍼 등 롯데 유통계열사의 120개 점포에 대해 일제 점검을 진행한 데 이어 이달 1일에도 위생·안전 점검 6건, 소방 점검 4건, 시설 조사 7건을 추가로 실시했다.
면세·유통은 물론 롯데의 모태인 식품 부문도 어려움을 겪고 있다. 중국 산둥성 칭다오(靑島) 검험검역국은 최근 한국에서 수입된 롯데의 요구르트 맛 사탕에서 금지된 첨가제가 적발했다며 수입된 사탕 600㎏, 300박스를 소각 처리했다. 이에 대해 롯데 관계자는 “앞으로 식품 쪽에서도 피해가 확대될 것 같다”고 우려했다.
더 큰 문제는 중국에서 반롯데 기류가 확산되고 있다는 점이다. 당국의 규제와 민간의 불매운동이 이어지면서 롯데가 중국 현지에서 사업을 전면 철수해야 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커지는 상황이다.
중국 2위 전자상거래 업체인 징둥닷컴(JD.com)은 자사 온라인 플랫폼에서 롯데마트관을 지난 28일 돌연 폐쇄했다. 롯데마트 측은 징동닷컴의 전산시스템 오류라고 해명하고 있지만 사이트 복귀가 이뤄지진 않고 있다.
4억명에 달하는 회원을 보유한 중국 최대 뷰티 전문쇼핑몰 ‘쥐메이’는 301(3월 1일) 행사에서 롯데제품을 모두 제외하며 불매운동에 가담했다. 쥐메이는 앞으로 롯데제품을 판매하지 않는다는 방침이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중국 당국에 이어 민간까지 롯데에 대한 사드 보복이 점점 커지고 있다는 게 문제”라며 “롯데가 중국사업에서 철수하는 것은 물론 국내에서도 전반적인 경영에 타격을 입을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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