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요한 무릎... 겨울철 부상방지는 이렇게...

이순용 기자I 2013.11.28 07:06:31
[이데일리 이순용 기자]무릎은 걷고, 달리고, 미끄러지고, 오르고, 구부리고, 들어올리고, 차는 등 거의 모든 자세에서 사용되는 만큼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혹사 당하기 일쑤다. 충격이 가해지고, 과용 또는 남용되기도 하는데 이럴때 무릎 건강에 이상이 발생한다.

특히 나이가 들어 흔히 발생하는 무릎 손상 중 하나는 무릎 사이 원형의 연골이 파열되는 일(반월상연골 파열)이다. 이는 수술로 해결되기도 하지만, 그렇지 못할 수도 있다.

무릎을 보호하고 부상을 방지하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일까.서동원 바른세상병원 원장의 도움말로 알아본다

◇ 대퇴사두근 강화 운동을 한다= 허벅지 전면에 4가지 큰 부분으로 된 근육인 대퇴사두근을 강화하는 것이 무릎을 건강하게 하는 한 방법이다. 이 부분의 근육 강화는 무릎 주변 지역을 강화시키기 때문이다.

◇ 몸의 말을 들어라 = 무리한 운동은 무릎 부상을 일으키기 십상이다. 과욕으로 무리한 운동 스케줄을 잡지 말아야 한다.

◇운동 후에는 대퇴사두근의 긴장을 완화하는 스트레칭을 하라 =똑바로 서서 벽이나 견고한 구조물을 잡고 몸의 밸런스를 맞춘 다음, 오른손으로 오른쪽 발을 뒤쪽으로 잡아 무릎을 구부리게 한다. 10초 정도 스트레칭을 하고 나면, 왼쪽 다리도 반복한다.

◇ 적정 체중 유지하라 =무거운 몸은 무릎에 부담을 더욱 가중시켜 관절염으로 이어지게 한다. 그러므로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무릎 건강에 좋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