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 이데일리 이정훈 특파원] 미국의 뉴욕시가 `비만과의 전쟁`을 시작했다. 시민들의 비만을 예방하기 위해 대용량 탄소음료 판매를 제한하기로 했다.
31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NYT)와 파이낸셜타임스(FT) 등에 따르면 뉴욕시는 늘어나는 시민 비만을 막기 위해 식당이나 극장, 운동 경기장, 가판대 등에서 `라지 사이즈(large size)`로 불리는 용량이 큰 탄산음료 판매를 금지시킬 계획이다.
보다 구체적으로는 16온스(475ml) 이상인 탄산음료는 판매할 수 없게 되는데, 커피 전문점에서 미디엄 사이즈가 16온스인 만큼 이보다 큰 음료는 모두 팔 수 없게 된다.
또 음료의 종류도 콜라를 포함한 일반 탄산음료는 물론이고 설탕이 첨가된 에너지 드링크나 아이스티 등도 모두 규제 대상에 포함된다. 탄산음료 중 다이어트 제품이나 우유가 들어간 음료, 과일주스, 알코올 음료 정도가 제외된다.
마이클 블룸버그 시장이 주도하고 있는 이번 조치에 대해 시 관계자는 "이처럼 큰 용량의 탄산음료들이 비만의 급속한 확산을 야기하고 있다"며 "현재 뉴욕 시민들 가운데 절반 이상이 과체중 또는 비만이며 이런 사람들의 탄산음료 소비량은 계속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뉴욕시측은 이르면 내년 3월부터 이같은 법규를 적용할 방침이다.
이에 대해 음료업계 관계자들은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뉴욕시 음료협의회 스테판 프리드만 대변인은 "탄산음료가 비만율을 높이는 주된 원인이 아니라는 게 연구결과로 나오고 있는 마당에 뉴욕시는 비만 이슈를 탄산음료의 탓으로만 돌리려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세계 최대 소프트드링크 업체인 코카콜라측은 성명서를 통해 "뉴욕시민들은 이것보다 더 좋은 정책을 기대하고 있고, 그럴 만한 가치가 있다"며 "그들은 음료수를 구매할 수 있는 선택권을 가져야만 한다"고 지적했다.
앞서도 블룸버그 시장은 모든 건물 내부에서의 흡연을 금지하고 모든 식당에서 판매되는 음식품에 칼로리 표시를 의무화하는 등 건강문제에 관한한 강경한 정책들을 쏟아내고 있다. 특히 이번 조치에 앞서 블룸버그 시장은 탄산음료에 대해 별도의 세금을 부과하는 방안을 추진했지만, 업계의 로비 등으로 무산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