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초 정부는 내년 SOC 예산안으로 23조3000억원을 제출했지만, 여야 합의 과정에서 23조7000억원으로 증액된 것이다.
내년 4월 총선을 앞두고 여야 할 것 없이 ‘지역구 챙기기’에 혈안이 되면서 철도, 도로 건설 등 지역 민원을 해소하는 SOC 예산이 대거 늘어난 탓이다.
정부안에서 250억원이 책정됐던 보성~임성리 철도 사업은 2배 증액되면서 500억원으로 확정됐다. 서해선 복선전철 사업도 정부안(1837억원)보다 500억원 증액된 2337억원이 책정됐다.
또, 이천~문경 철도건설 사업은 1112억원에서 1512억원으로, 인천지하철 2호선 건설사업은 1343억원에서 1643억원으로 각각 400억원, 300억원이 증액됐다.
이밖에 △부산 사상~하단 지하철 사업(150억원) △울산~포항 복선전철(300억원) △포항영일만신항인입철도(100억원) △청주국제공항 평행유도로 건설(188억원) 등이 신규 책정되거나 증액된 대표적 사업들이다.
당초 정부는 내년 예산안을 짜면서 과도한 SOC 투자 규모를 정상화 시키겠다는 취지로 관련 예산을 올해(24조8000억원)보다 6% 줄인 23조3000억원을 책정한 바 있다.
하지만 국회를 거치면서 SOC예산이 4000억원 가량 되살아나면서 내년 SOC 예산은 올해대비 4.5% 감소하는데 그쳤다. 금액으로는 올해보다 1조1000억원 가량 줄어든 규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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