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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용 납축전지 배터리는 외부 환경, 온도에 민감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161390) 지주회사인 한국앤컴퍼니(000240)의 차량용·산업용 배터리 브랜드 ‘아트라스비엑스(ATLASBX)’가 올바른 차량 유지 및 관리를 위한 차량용 배터리 관리법을 9일 소개했다.
모든 내연기관 차량에는 시동 및 전장 제품에 전력을 공급하는 납축전지가 탑재돼 있다. 차량용 납축전지는 일반적으로 충전을 통해 재사용이 가능하며 3년 이내 혹은 주행거리 5만여 km 마다 교체하는 것이 좋다.
차량용 납축전지는 내부 물질의 화학 반응을 유도해 전기를 발생시킨다. 이에 여름이나 겨울철 외부 기온 편차에 따라 배터리 내부에 이상 화학 반응이 발생하면 배터리의 출력이 줄어들고 성능이 떨어질 수 있다. 이러한 상황이 지속되면 배터리는 방전되기 쉽고 수명이 줄기 때문에 여름철에는 외부 기온이 일정하게 유지되는 실내 주차장을 이용하는 것이 좋고 상황이 여의치 않다면 최대한 그늘진 곳에 주차하는 것을 추천한다.
장마철에는 대기중 높은 수분으로 인해 차량에 장착된 배터리의 단자 부 백화 문제(자연현상)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단자 부 상태 확인 및 방청유, 구리스 같은 윤활제 작업을 통한 관리가 필요하다.
◇차량용 배터리 성능 유지를 위해 지속적인 관리 필요
엔진이 꺼진 상태에서 차량의 전기장치를 사용하게 되면 배터리 수명은 짧아진다.
전기를 소모하는 장치들을 사용하는 중 시동을 끄게 된다면 배터리가 완전히 충전되지 않은 상태로 남아 있어 배터리 수명을 줄이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차량에 블랙박스 같은 외부장치가 장착돼 있는 경우 주 1회 이상 차량의 시동을 걸어서 30분 이상 주행을 해주는 것이 좋다. 만약 블랙박스에 상시전원 전압 설정 시, 전압을 낮게 설정하면 블랙박스 촬영 시간은 늘어나지만 배터리 수명은 단축된다. 배터리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 12.4V 이상의 적정 전압으로 설정하는 것을 추천한다.
배터리가 제대로 된 성능을 발휘할 수 있는지 주기적으로 전압을 체크해보는 것이 필요하다. 배터리의 전압은 정차 시 12.7V 이상, 차량 시동을 켠 상태에서는 약 13.6~14.2V 일 때가 가장 좋다. 어느 정도 운행으로 배터리를 충전시킨 뒤 시동을 끄고 다시 시동 모터를 구동시키면서 측정한 전압이 9.5V에 가깝다면 배터리 수명이 거의 다 된 상태이므로 교체를 고려해야 한다.
배터리 전압은 정비소를 찾으면 쉽게 측정할 수 있고, 차종에 따라 차량 내에 배터리 전압계가 달려 있는 경우도 있다. 요즘 출시되는 자동차 배터리에는 상태를 점검할 수 있는 인디케이터가 달려 있어 운전자가 보닛을 열고 직접 배터리 상태를 확인하는 것도 가능하다. 녹색은 정상, 검은색은 충전 혹은 교체 필요, 흰색은 교체가 시급한 상태다.
기본적인 배터리 유지 관리와 함께 교체용 차량용 배터리를 선택할 때에도 자신의 차량에 최적화된 배터리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한편, 아트라스비엑스 브랜드는 78년의 기술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성장을 거듭해 현재 글로벌 시장에서 생산능력 기준 9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미국, 유럽 등 4개의 글로벌 판매 판매거점과 국내외 3개의 생산시설, R&D 센터를 통해 전 세계 약 100개국 450여 개 고객사 대상 서비스를 제공한다.
1982년 무보수(MF) 배터리를 출시한 이후 2005년에는 국내 최초로 공회전 제한장치(Idle Stop & Go)용 AGM 배터리를 내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