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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이데일리가 다시 찾은 주차장은 가득 찬 물은 모두 퍼냈지만, 여전히 곳곳에 물이 고여 있었고, 한쪽 편엔 ‘낙수주의 방수 보강구간’이라는 표지판과 함께 큼직한 양동이가 놓여 있었다.
입주민들에게 각인된 불안과 불만도 완전히 씻어내진 못했다. 단지 주민 A 씨(50대·여)는 “비가 쏟아지는 날이면 또다시 물이 찰까 봐 걱정된다”고 토로했고, 또 다른 주민 B 씨(40대·여)는 “어렵게 구한 새집이 ‘워터파크’라는 별명으로 놀림감이 된 것이 속상하다”며 한숨을 내 쉬었다. 입주민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시공사에 대한 불만을 표출하는 글이 속속 올라오고 있다.
다른 신축 아파트에서도 비슷한 피해사례가 속출했다. 입주 5년차인 강동구의 한 아파트는 복도 천장에서 물이 쏟아져 주민을 놀라게 했고, 대전 갑천 인근 아파트도 지하주차장에 빗물이 차오르는 난리를 겪었다. 올해 상반기 신축 아파트의 잇따른 하자로 국민적 공분이 확산한 가운데, 침수사태까지 줄 잇자 입주민·수요자들 사이에서는 ‘신축은 거르는 게 답’이라는 조소마저 나오는 상황이다.
이런 냉담한 반응에는 통계적 근거도 깔려있다. 국토교통부 하자심사분쟁조정위원회에 따르면, 2014년 약 2000건이던 하자 분쟁 처리 건수는 지난 2월 기준 연평균 4300건으로 늘어났다. 입주민들이 직접 체감하는 하자가 최근 10년 사이 2배 이상 늘어났다는 뜻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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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은형 대한건설정책연구원 연구위원은 “건축물의 품질과 안전을 충분히 확보하려면 그에 따른 추가 비용을 감수해야 하는데 시공사는 물론 수요자들도 이들 비용을 우선적으로 아끼려고 한다”며 “품질관리 시스템과 더불어 사회적 인식도 함께 개선돼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