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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사로서는 시스템 구축에서 각개전투인 셈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과거 보험개발원에서 개발한 펫보험 진료비청구시스템과는 달리, 개별 보험사가 시스템 구축 등 인프라 확대를 위한 사업영역 확장에 나서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형 보험사인 A사는 EMR을 제공하는 회사와 협업을 선택했다. EMR을 이미 사용하고 있는 동물병원을 먼저 공략해 제휴처를 늘리겠다는 전략이다. B사는 아예 자체 구축 중인 시스템에 아예 EMR을 장착하기로 했다. 보험사가 직접 동물병원에 시스템 운영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이다. C사는 시스템에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동물병원에 대해 인센티브 제공 방법을 고민 중이다.
다만 초기 단계라 시스템 구축이 녹록지 않다. 전산화한 시스템을 활용해 이미 EMR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는 동물병원도 있지만 아직 수기로 진료 기록을 관리하는 동물병원이 대다수이기 때문이다. 또 일반병원과 달리 동물병원은 진료부 발급이 의무화돼 있지 않아 정확한 진료 내역을 알기 어렵다. 동물병원과의 긴밀한 협조가 필수적인데 수의업계의 반발이 커진 상태라 시스템 구축까지 넘어야 할 산이 많다.
금융위 관계자는 “국민건강보험처럼 강제하긴 어려워서 보험사와 수의업계 간 협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일률적인 목표라고 하긴 어렵지만, 최소한 미국과 일본 사이 정도로 가입률이 올라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보험업계 관계자도 “적극적으로 EMR사를 통해 제휴 동물병원을 확보하는 곳도 있고, 차별화한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곳도 있다”며 “각 사 전략에 따라 나름으로 열심히 진행하고 있지만 수의업계와의 협업·관련법 개정 등도 연관돼 있어 빠른 속도를 내기에는 한계가 있는 게 현실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