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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식 ‘바흐 요한 수난곡’(김선아 콜레기움 보칼레 서울 지휘자)=콜레기움 보칼레 서울은 민간 전문 합창단으로 지난 17년간 바로크 시대 합창 음악을 꾸준히 연주해 왔다. 그 노력의 정점이 바로 시대악기와 함께하는 바흐의 수난곡 연주였다. 쉽지 않은 여정이었다. 성악적, 기악적으로 전문적인 인적 재원을 키워내는 시간이 숙성돼 지금의 연주력을 갖출 수 있었다. 이 상은 17년이라는 긴 시간에 대한 위로이자 보상이 됐다.
◇무용 ‘탈, 굿’(허창열 고성오광대 이수자)=큰 상을 받게 돼 영광이다. 무엇보다 탈춤과 탈춤 공연으로 상을 받게 돼 너무 기쁘고 감사한 마음이다. 나의 근본이자 뿌리인 고성오광대보존회 인간문화재 이윤석 선생님과 보존회 식구들, 탈춤을 함께 추고 탈춤 작품을 함께 만들어가는 천하제일탈공작소 식구들, 춤출 때 최고의 무대를 만들어 주는 황민왕 음악감독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 앞으로도 탈춤이 필요한 곳에서 탈춤 추는 허창열로 살아가겠다.
◇국악 ‘조영숙×장영규×박민희-조 도깨비 영숙’(세종문화회관·조영숙 명인)=마지막 공연이라는 마음으로 어금니가 깨지도록 이 악물고 준비했는데, 좋은 상을 주셔서 감사하다. 수천 번을 공연한 선화공주이지만 정작 선화공주 역은 처음이라 남들이 주책없다고 할까봐 걱정했는데, 장영규·박민희 두 감독님이 하라는 대로 하니 참 즐거웠다. 이 순간을 잊지 않고 여성국극에 한평생을 바친 사람으로서, 여성국극이 무너지지 않도록 끝까지 애쓰겠다. 할 수 있는 날까지 무대 위에서 여러분과 함께하겠다.
◇뮤지컬 ‘섬: 1933~2019’(라이브러리컴퍼니×국립정동극장·정동극장 대표)=이 작품을 정동극장 무대에 올리기로 한 결정은 잘한 선택이었다. 쉽지 않은 작품임에도 훌륭하게 잘 만들어준 창작진과 배우, 공동제작사 라이브러리컴퍼니와 극장 동료들에게 이 자리를 빌려 감사의 말을 전한다. 아낌없는 응원과 성원을 보내 준 관객에게도 고맙다. 좋은 공연으로 보답하겠다. 훌륭한 창작진, 배우들과 함께 더 좋은 창작 뮤지컬을 만들어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프런티어상(그룹 뉴진스·혜인)=이렇게 특별한 자리에서 특별한 상을 받게 돼 너무 감사하다. 가수라는 직업은 많은 분의 도움이 있어야 가능한데, 뉴진스 곁에는 버니즈(팬덤명)를 포함한 좋은 분들이 많이 있어 추억을 하나둘 만들어가는 것 같다. 좋은 무대를 만들기 위해 매순간 노력하는데, 그 노력이 빛날 수 있게 도와주신 분들께 감사하다. 특별한 상을 받은 만큼 특별한 노래로 많은 사람의 일상 속에 스며드는 뉴진스가 되겠다.
◇공로상(배우 박근형)=공연 예술은 살아있는 사람의 호흡을 느끼며 함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연극 ‘고도를 기다리며’로 우리가 아주 큰 사건을 일으켰다. 작년 12월부터 올해 8월 말까지 단 하나의 캐스트로 102회의 공연을 했고 전국 투어를 다 마쳤다. 거기에 전석 매진이란 아주 큰 일까지 저질렀다. 그 덕분에 제게 이런 상을 주시는 것으로 알고 있다. 대단히 영광스럽고 감사하다. 모두가 열심히 노력해 연극사의 한 페이지를 썼다. 저희들 힘내겠다. 여러분도 다들 힘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