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지난 1·2기 신도시와는 달리 이번 3기신도시 사업을 위해 세운 ‘선(先)교통 후(後)입주’라는 목표의 핵심이기도 한 수석대교 건설이 조속히 추진되지 않을 경우 남양주 왕숙지구와 하남교산지구 등 3기신도시는 물론 이미 입주를 마친 남양주다산·하남미사 등 택지개발지구 주민들이 그 불편을 떠안을 수 밖에 없는 형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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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현재 계획된 수석대교는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의 강동대교와 한강을 따라 약 1㎞ 떨어져 있다는 점 역시 서둘러 건설이 필요한 이유이기도 하다.
강동대교는 하루평균 8만 대가 운행, 새벽을 제외하면 매시간 극심한 정체에 시달리고 있어 수석대교 건설로 통행량 분산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그러나 정부가 아직까지 이렇다 할 사업계획을 내놓지 않으면서 남양주·하남 3기신도시는 물론 기존 택지개발지구 및 서울시 주민들과 강동대교를 이용하는 운전자들의 불편이 현실화되는게 아니냐는 걱정이 커지고 있다.
주광덕 남양주시장은 취임과 동시에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물론 LH,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등 핵심 기관 관계자들을 수차례 만나 수석대교를 비롯한 3기신도시의 ‘선교통, 후입주’ 목표의 실현을 강력 요청하고 있다.
남양주 다산신도시총연합회도 당초 계획대로 왕복6차로 수석대교의 조속한 사업 확정을 촉구하면서 지원사격을 하고 있다.
서울 강동구 역시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 동쪽 노선의 심각한 교통체증 해소를 위해 수석대교 건설을 원안대로 조속히 추진해야 한다고 국토부에 건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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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지난해 지방선거 이후 하남시가 수석대교를 두고 입장을 뒤집은데다 미사강변도시 일부 주민들도 수석대교 건설에 반대하고 나서 논란이 되고 있다.
하남시는 전 시장 재임 시절 수석대교 건설로 동서남북 모든 방향으로 연결되는 중추적 교통체계를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지만 미사강변도시 일부 주민들이 수석대교 개통으로 지역 내 차량통행이 늘어날 것을 우려하면서 반발하자 민선8기 들어 방향을 180도 틀었다.
이에 대해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시민들의 우려 사항과 원하는 바를 잘 알고 있는 만큼 수석대교 건설은 지자체 간 협의를 진행해 추진할 계획”이라며 “교통대책을 꼭 실현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