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씨]한낮엔 반팔차림…낮 기온 최고 30도 육박

김경은 기자I 2022.05.19 06:00:00

수도권 미세먼지 농도 ''나쁨''

[이데일리 김경은 기자] 19일 고기압 가장자리에 들면서 맑고 포근한 5월 중순의 날씨를 보이겠지만, 일부 남부지방은 낮 기온이 30도에 육박하며 고온현상을 보이겠다.

사진=연합뉴스
18일 기상청에 따르면 오는 20일까지 제주도남쪽해상에서 동진하는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겠다.

당분간 전국이 맑고 아침 기온은 평년(10~15도)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고, 낮 기온은 평년(21~26도)보다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19일 지역별로 아침 최저기온은 10~18도, 낮 최고기온은 22~30도의 분포를 보일 전망이다.

전날 내린 비로 지표면 부근이 습한 가운데 밤사이 기온이 떨어지면서 경기북서내륙과 강원중·북부내륙을 중심으로 가시거리 200m 미만의 짙은 안개가 예상되는 만큼 교통안전에 유의가 필요하다. 그 밖의 수도권과 강원내륙에서도 1km 미만의 안개가 끼는 곳이 있을 전망이다.

대기가 건조하고 바람도 거세 화재 우려가 높은 상황이 이어지겠다. 건조특보가 발효 중인 강원영동과 충청권내륙, 전라권, 경상권을 중심으로 대기가 매우 건조하고, 그 밖의 내륙도 건조한 곳이 있겠다. 바람도 강하게 불어 기상청은 화재예방에 각별히 유의를 당부했다.

미세먼지 농도는 경기도는 ‘나쁨’, 그 밖의 권역은 ‘보통’으로 예상된다. 다만 서울·인천·강원영서는 오전에 일시적으로 ‘나쁨’ 수준일 것으로 예상된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