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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스크는 또 “나는 세액공제를 줄이는 것 자체는 괜찮다”면서도 “문제는 법안에 포함된 ‘역겨운 특혜조항(pork)’ 덩어리”라며 감세안 전체에 반대하는 배경을 설명했다.
앞서 트럼프 행정부는 ‘크고 아름다운 하나의 법(Big Beautiful Bill)’이라 불리는 세제 개편안을 추진 중이며, 이 법안은 테슬라 등 일부 전기차 모델에 적용되던 최대 7500달러의 세액공제를 2025년 말 종료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 법안은 현재로선 2032년까지 유지된다. JP모간에 따르면 이는 테슬라의 연간 순익에 약 12억 달러의 손실을 초래할 수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머스크는 이 법안의 내막을 누구보다 잘 아는 인물인데 갑자기 입장을 바꿨다”며 “전기차 관련 의무조항이 줄어든다는 사실을 알고 나서 태도를 바꿨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머스크는 “해당 법안은 나에게 단 한 차례도 보여지지 않았다”며 “의회조차 제대로 읽지 못한 채 한밤중에 졸속 통과됐다”고 반박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머스크가 추천한 미 항공우주국(NASA) 국장 후보로 거론된 제러드 아이잭먼에 대해서도 “민주당 지지 이력이 있어 적절치 않다고 판단해 거절했다”고 밝혔다. 아이잭먼은 머스크와 가까운 사업가다.
불과 일주일 전만 해도 트럼프 대통령은 머스크를 백악관으로 초청해 그간의 공로를 치하하는 자리를 마련한 바 있다. 머스크의 반발 이후 테슬라 주가는 현재 9%가까이 급락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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