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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이번 연구에는 집회에 따른 교통소통 영향 분석(서울시 교통정보센터 자료 수집)이 포함됐는데 1만명 이상이 모이는 집회가 열릴 경우 집회가 없는 날과 비교해 약 시속 8㎞의 속도 감소가 나타난 것으로 확인됐다. 이는 평소 대비 37%의 감속 효과가 나타난 것이다.
실제 이데일리 취재팀이 도심 대규모 집회가 있었던 지난 6일 주말과 그렇지 않았던 13일 주말 ‘용산구 이촌역~경복궁역’ 구간을 자가용을 몰고 운전을 한 결과 두 배 가까이 운행 시간의 차이가 발생했다. 평소라면 17분이면 충분했던 이 구간을 통과하는 데에 대규모 집회가 있던 날은 28분이나 소요됐다. 약 40%의 감속 효과가 나타난 셈, 연구결과와 일치하는 정황이 확인된 것이다. 교통 통제를 위해 곳곳의 차선이 감소돼 운영됐고 평소 다니던 길이 아닌 우회로로 돌아서 가야 했기 때문이다. 이 같은 교통 체증에 도심에 사는 시민들은 만성 피로에 시달리고 있다.
연구팀은 “집회의 자유는 보장돼야 할 필요가 있으나 공공의 안전 및 질서와 같은 요소들과 상충될 수 있다”며 “일반 시민과 집회 참여자 모두를 고려한 적절한 관리가 필요하기 때문에 향후 적절한 통제·관리를 위한 정량적인 기준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이 같은 문제에 대해 전문가들은 주요 도로에 대해서 특정 시간대 집회·시위가 차선을 점거할 수 없게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