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삼성전자(005930)에 따르면 이 회사가 지난 2016년 세계 최초로 선보인 무풍에어컨은 8년 만에 스탠드형·벽걸이형·창문형·시스템에어컨 등에서 가정용과 상업용을 모두 더해 국내 누적 판매량 1000만대를 넘어섰다. 지금까지 하루 평균 3300대 이상 판매된 셈이라고 회사 측은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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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제품은 ‘직바람 없이 쾌적한 무풍’으로 에어컨 시장에 새로운 냉방 패러다임을 제시했다. 삼성전자가 공개한 지난해 12월 오픈서베이 온라인 조사(최근 3년 이내 삼성 무풍에어컨 구매자 500명 대상)를 보면, 구매자의 82%가 에어컨 구매 결정시 무풍 기능을 고려했다고 응답했다. 소비자들은 △춥거나 건조하지 않고 소음이 적은 냉방 △소비전력을 절약할 수 있는 높은 에너지효율 등을 선호 이유로 꼽았다.
삼성 무풍에어컨은 에너지 절감과 소비자 편의 기능을 통해 혁신을 지속해 왔다. 스탠드형 제품인 ‘비스포크 무풍에어컨 갤러리’는 2024년형 전 모델이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또는 2등급을 획득했다. 또 스마트싱스(SmartThings)에서 인공지능(AI) 절약 모드를 설정하면 에너지 사용량을 최대 30%까지 절약할 수 있다.
아울러 빅스비를 적용해 리모컨 없이 음성 명령으로 에어컨의 다양한 기능을 실행할 수 있다. 에어컨을 켜고 끄거나 온도를 조절하는 등 간단한 음성 제어는 에어컨 기기 자체에서 지원돼 와이파이 연결 없이 이용할 수 있다.
2024년형 비스포크 무풍에어컨 갤러리는 전국 삼성스토어와 삼성닷컴에서 확인 가능하다. 회사 관계자는 “1000만 소비자들이 선택한 무풍에어컨은 에어컨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해 왔다”며 “앞으로도 에너지 절감과 스마트 기술을 접목해 진화한 제품을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