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으로 수술 횟수 많은 ‘몸매 성형’ , 안전하게 받으려면

이순용 기자I 2015.01.17 04:52:56

가슴성형, 지방흡입 전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하는 성형에 속해
몸매 관리 관심 높아지면서 우리나라도 수술 점점 많아져

[이데일리 이순용 기자]2013년 국제미용성형수술협회 ISAPS의 통계에 따르면 작년 한 해 미용 성형은 약 2,300만건 이상 실시됐다고 한다. 그 중 가슴확대수술은 약 170만회, 지방흡입수술은 약 160만회로 가슴확대수술과 지방흡입수술 등 몸매 관련 수술이 성형수술 횟수에서 1, 2위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성형수술을 많이 하는 북미나 중남미 지역의 통계가 많이 반영된 결과이기는 하지만 최근 우리나라에도 몸짱 열풍이 불고 서구화된 몸매를 선호하는 사람이 많아지는 만큼 이러한 경향은 우리나라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그런데 한편으로는 언론을 통해 보도되는 성형 수술 도중 사고 사례 등을 이유로 몸매 성형을 불안하게 보는 시각 또한 존재하고 있다. 특히 몸매 성형은 전신마취를 하는 경우가 대부분인 만큼 마취와 회복에 대한 부분을 걱정하는 환자들도 있다.

반재상 바노바기성형외과 원장은 “가슴이나 지방흡입과 같은 몸매 성형은 얼굴에 비해 수술 범위가 넓기도 하고 전체적인 체형의 조화와 건강까지 고려해서 수술을 할 필요가 있다”며 “안전과 환자의 빠른 회복을 위해서는 출혈이 적은 층을 찾아 최대한 신속하고 정확하게 수술이 이루어져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집도의 풍부한 경험과 철저한 수술 시스템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가슴성형’ 출혈 최소화하구 정확히 보형물 삽입해야

가슴은 여성성을 상징하는 중요한 부위인 동시에 수유와 같이 기능적으로도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부위이기도 하다. 또한 가슴은 호르몬에 따라 변화가 많이 일어나기도 하며 이에 따른 다양한 질환에 노출되기도 한다.

따라서 가슴성형을 할 때는 무엇보다도 가슴건강 상태를 정확하게 진단하고 건강과 기능적 역할을 유지하며 안전하게 수술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가슴수술은 가슴확대, 가슴축소, 처진 가슴 교정, 가슴재건 등 다양하다. 그 중 미용적으로 가장 많이 시행하는 가슴확대수술의 경우 대부분 보형물을 삽입하는 방법으로 이루어진다. 이 때 안전한 수술을 위해서는 체형에 맞는 보형물을 정확한 층에 삽입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요즘 많이 사용하는 물방울 모양의 보형물은 아랫부분은 볼록한 원추형이면서 윗부분은 사선으로 내려오는 모양으로 기존의 라운드형 보형물에 비해 해부학적으로 가슴과 가장 비슷한 모양을 가진 것이 특징이다. 그러나 아래로 갈수록 넓어지는 형태이기 때문에 정확한 위치에 삽입하지 않으면 가슴 모양이 어색해질 수 있다. 따라서 각각의 체형에 맞춰 정확한 자리에 최적의 모양과 크기의 보형물을 삽입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많은 경험이 필요하다.

또한 적절한 층에 보형물을 삽입하는 것도 중요하다. 가슴 성형 시 보형물을 넣는 과정에서 출혈이 생기는데, 이 때 최대한 출혈이 적은 층을 찾아 보형물이 충분히 들어갈만한 알맞은 공간을 만들어 보형물을 삽입해야만 부기와 통증이 줄어들고 회복 기간도 짧아진다.

◇‘지방흡입’ 피부와 가까운 층을 최대한 매끈하게

지방흡입은 미세한 흡입관을 통해 지방세포를 흡입해 지방세포의 수 자체를 줄이는 것이다. 지방흡입은 크게 전신지방흡입(대용량지방흡입), 부분지방흡입으로 나누는데, 흡입량이 많을 때는 물론이고 부분적으로 지방흡입을 할 때도 단순히 사이즈 감소에만 신경 써서는 안 된다. 전체적인 몸매의 균형을 고려해 각 부위별로 적절하게 지방을 제거해 라인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많은 양의 지방을 제거할 때는 출혈을 줄이면서 지방을 효과적으로 빼내는 고도의 기술이 필요하다. 한번에 전신지방흡입이 가능하다는 것은 그 만큼 해당 분야에 많은 경험을 갖추고 기술이 뛰어난 병원이라는 것을 말해주는 것이다. 따라서 지방흡입을 고려한다면 한번에 전신지방흡입이 가능한 병원인지 따져보는 것이 좋다.

또 수술 부위가 울퉁불퉁하게 보이지 않으려면 피부와 가까운 층의 지방을 최대한 매끄럽게 빼내는 것이 중요한데, 이를 위해서는 많은 시술 경험이 필요하다. 따라서 지방흡입을 계획한다면 해당 분야에 경험이 많은 의료진이 있는 병원인지 알아봐야 한다.

어떤 몸매 성형이든 안전하고 효과적인 수술을 위해서는 정확한 진단은 물론이고 안전한 수술 시스템과 마취 시스템을 갖춰야 한다. 그 중 마취는 최근 가장 이슈가 되는 문제이기도 하다. 마취과 전문의는 환자 상태에 따라 마취방법과 마취제 투입량을 결정하고, 수술이 진행되는 동안 환자의 곁에서 호흡, 맥박, 혈압, 체온 등 생체 징후를 꾸준히 체크하고 이를 안정되게 유지시키는 역할을 한다.

▶ 관련기사 ◀
☞ 성형수술 욕구, 이성보다 동성 볼 때 더 심해
☞ “성형외과 선택 시 꼭 확인해야 할 2가지!"
☞ 폐경이 뭐길래? ...안면홍조에 우울, 복부 비만까지 발생
☞ 비만 직원 살 빼주는 회사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