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타는 초식성이야. 식물을 가리지 않고 먹어.”
아이가 메타버스 내 AI캐릭터에게 궁금한 것을 물어보면 친근한 모습을 한 캐릭터가 곧바로 답변을 들려준다. 아직 미숙한 실력일지라도 큰 소리로 영어 대화를 나누고 싶다면 AI 영어 선생님을 찾으면 된다. 메타버스 내 영어 선생님이 아이의 실력에 따라 학습을 가이드해주기 때문이다. LG유플러스가 AI 기능을 도입한 어린이 특화 메타버스 ‘키즈토피아’에서 만나볼 수 있는 기능이다.
LG유플러스가 메타버스 서비스에 생성형AI 기술을 접목한 영문 버전 서비스를 새롭게 선보이고 글로벌 시장에 진출한다.
LG유플러스는 어린이 특화 메타버스 ‘키즈토피아(KidsTopia)’를 미국과 캐나다 등 북미와 말레이시아에 출시하고 연내 일본과 태국 등 아시아와 오세아니아 남미와 유럽으로 확대 출시한다고 25일 밝혔다.
지난 3월 국내 첫선을 보인 키즈토피아는 3D 가상 체험공간에서 AI 캐릭터들과 놀이와 학습을 즐길 수 있는 어린이 특화 메타버스 서비스로, LG유플러스 ‘U+3.0’의 핵심 플랫폼이다.
메타버스에 대한 관심과 인기가 주춤하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지만 수요는 여전히 꾸준하다는 분석이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프리시던스 리서치(Precedence Research)’에 따르면 전 세계 메타버스 시장 규모는 2022년 685억달러에서 연평균 44.5% 성장해 2030년 1조3000억달러를 기록할 전망이다.
다만 현재 메타버스 산업은 게임 중심 서비스가 주를 이루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LG유플러스는 고객 범위를 좁히고 활용도를 높이는 ‘버티컬(특화)’ 전략으로 메타버스 시장을 공략할 계획이다.
키즈토피아는 LG유플러스가 이 같은 전략의 일환으로 선보인 서비스로, 아이들이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기능과 AI 기반 대화경험을 장점으로 내세우고 있다.
이번에 새롭게 개편된 키즈토피아는 이용자와 AI 캐릭터들 간 자연스러운 대화부터 동물·공룡 관련 백과사전 기반 지식 습득과 퀴즈까지 모두 영어로 이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국내를 포함한 비영어권 국가에서는 대화를 통한 자연스러운 영어 학습을, 영어권 국가에서는 놀이와 학습을 융합한 메타버스를 즐길 수 있다.
김민구 LG유플러스 Web3.0·메타버스서비스개발Lab장은 “그간 국내 어린이 고객을 대상으로 가상 메타버스 공간에서 다양한 체험을 하고 AI 캐릭터와 대화를 통해 재미있게 학습하는 유니크한 사용자 경험을 국내 시장에서 검증해왔다”며 “이를 글로벌 시장으로 확대해 ‘키즈 메타버스’라는 새로운 카테고리의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말했다.
키즈토피아에 탑재된 생성형AI는 다양한 페르소나(인격)를 설정해 AI NPC(컴퓨터가 조종하는 캐릭터)를 생성하고 자연스러운 연속 대화를 가능케 하는 기술로, 이를 적용하기 위해 LG유플러스는 미국 AI 전문기업인 ‘인월드(INWORLD) AI’사와 협업했다.
인월드AI는 사람의 머릿속에 있는 성격이나 대화하는 방식을 대형언어모델(LLM)로 학습해 캐릭터 페르소나를 설정, 가상공간 내 이용자 캐릭터의 행동에 직접 반응하는 페르소나별 AI NPC를 생성한다. 오픈AI의 초거대AI GPT를 기반으로 정보검색뿐만 아니라 페르소나에 맞는 감성 대화까지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인월드AI는 메타버스 서비스에 생성형AI 기술을 적용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LG유플러스와 함께 기술을 검증해 나갈 예정이다.
키즈토피아에서는 ‘아이들나라’ 대표 캐릭터인 ‘유삐, 핑키, 코니’와 자사 인기 캐릭터 ‘홀맨’ 등 4종의 AI NPC를 만날 수 있다. 이용자와 항상 동행하는 유삐는 메인 광장에서 각종 액티비티와 체험공간을 안내하고 핑키는 체험공간별 맞춤형 퀴즈를 제공한다. 코니는 한글 버전에서 끝말잇기, 영어 버전에서 대화를 통해 동화를 창작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홀맨은 한글 버전에서 단어나 문장을 영어로 번역해주며, 영어 버전에서 스무고개 게임을 진행한다.
LG유플러스는 주 사용층인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춰 AI 캐릭터가 대화 시 초등학교 수준의 단어로 최대 두 문장을 넘지 않도록 하고 비속어 등 부정적인 감정은 표현하지 않도록 설정했다.
LG유플러스는 국내 버전을 출시한 이후 서비스 고도화를 위해 표적 집단 면접조사(FGI), 설문조사, 체험단을 지속 운영하고 어린이 교육 컨설팅 업체의 자문을 받아왔다. 이를 토대로 키즈토피아에 오는 7월 상황별 영어대화를 연습할 수 있는 ‘영어마을’과 해양생물에 대한 지식을 쌓을 수 있는 ‘낚시’ 공간을 새롭게 추가할 계획이다.
이 외에도 어린이 사용자 환경(UI)과 AI 응답속도와 인식률 등 사용자 경험(UX)도 지속 강화할 방침이다.
LG유플러스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을 분석하고 페인포인트를 지속 청취해 이용환경을 개선할 뿐 아니라 신규 콘텐츠도 지속 확대해 체류시간과 유지율을 높여 나갈 방침이다. 또한 향후 대형언어모델뿐만 아니라, 이미지, 음악 등 다양한 생성형AI 기술도 추가 도입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