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도 럭셔리해야…관객이 알아서 찾는 서울시극단 만들 것"

장병호 기자I 2023.06.20 05:50:00

[고선웅 서울시극단 단장 인터뷰]
웰메이드 연극, 세상에 좋은 영향 미쳐
침체된 연극계 활력 되고자 극단장 도전
단장 취임 후 첫 연출작 ''겟팅아웃'' 23일 개막
"연극의 매력은 끊임없이 진화하는 것"

[이데일리 장병호 기자] “이렇게 말하면 다른 연극인들이 저를 욕할 수도 있을 것 같은데요. 저는 연극이 럭셔리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연극은 가난한 예술’이라고 흔히 말한다. 그러나 고선웅(55) 서울시극단 단장의 생각은 달랐다. 최근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에서 만난 고 단장은 확신에 찬 표정으로 이같이 말했다.

고선웅 서울시극단 단장. (사진=세종문화회관)
고 단장이 밝힌 “연극이 럭셔리해야 한다”는 말은 연극이 상업적으로 돼야 한다는 의미는 아니다. ‘태도’에 대한 이야기다. 고 단장은 “연극을 할 때 간과하는 것 중 하나가 ‘지원금을 적게 받았으니 이 정도 밖에 못 보여준다’고 생각하는 것”이라며 “연극은 제작비도 지원금도 적은 것이 현실이지만, 그럼에도 가난하지 않다는 마음으로 주눅들지 않고 연극에 대한 프라이드를 놓치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고 단장의 자신감에는 이유가 있다. 그가 연극계에서 걸어온 길이 그렇다. 고 단장은 현재 한국 연극계를 대표하는 극작가 겸 연출가. 2005년 창단한 극공작소 마방진을 통해 작품성과 대중성을 고루 갖춘 연극을 꾸준히 선보여 왔다. 연극은 물론 뮤지컬, 창극, 오페라 등 공연예술 전 분야를 아우르며 활발한 활동을 펼쳐왔다. 연극 ‘조씨고아, 복수의 씨앗’ ‘리어외전’ ‘푸르는 날에’, 창극 ‘변강쇠 점 찍고 옹녀’ 등이 그의 대표작. 최근 선보인 연극 ‘회란기’도 관객과 평단으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었다.

그런 고 단장이 지난해 9월부터 서울시극단을 새로 이끌고 있다. 고 단장이 공공 예술단체 수장을 맡은 것은 이번이 두 번째. 2010~2014년 경기도립극단(현 경기도극단) 예술감독을 맡은 바 있다.

고 단장은 서울시극단 단장을 맡게 된 이유에 대해 연극이 지닌 영향력을 언급했다. 그는 “웰메이드 연극을 만들면 세상에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걸 보여주고 싶었다”며 “팬데믹으로 침체된 연극계에 작게나마 활력이 생기길 바라는 마음도 있었다”고 말했다.

“코로나19 팬데믹을 겪은 지금, 감동이 있고 즐거우면서도 볼만한 연극을 해야 할 시대라는 생각이 들어요. 서울시극단을 통해 제가 해야 할 일 또한 ‘연극의 매력’을 잘 보여주는 작품을 무대에 올리는 것입니다.”

고 단장이 생각하는 연극의 매력은 무엇일까. 그것은 “매번 다르고 성장하고 진화한다”는 점이다. 연극은 매번 같은 연습의 반복이고, 공연 또한 늘 같다. 그럼에도 반복되는 과정에서 서서히 달라지고 나아지는 부분이 있다는 것이다.

고선웅 서울시극단 단장. (사진=세종문화회관)
서울시극단은 고 단장을 수장으로 맞아 새롭게 변화하고 있다. 오는 23일 세종문화회관 M씨어터에서 개막하는 연극 ‘겟팅아웃’에서 그 변화를 확인할 수 있다. 고 단장 취임 이후 첫 연출작이다. 퓰리처상 수상 작가 마샤 노먼이 1977년 발표한 희곡이 원작이다. 8년간 복역을 마치고 출소한 여성 알린이 낡고 허름한 아파트로 돌아와 겪는 하루 동안의 이야기를 그린다.

고 단장은 ‘겟팅아웃’을 선택한 이유에 대해 “타인에 대한 배려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었다”고 밝혔다. 작은 일만으로도 사람을 쉽게 매도하는 지금, 상대 입장에 귀 기울이지 않고 일도양단으로 매도하는 현실이 옳은지 질문을 던진다. 고 단장은 “이기적이고 타인에 대한 배려가 없는 세상에 관해 이야기하는 작품”이라고 설명했다.

오는 9월엔 최근 사회적 이슈로 떠오른 데이트 폭력을 무대에 올린다. 비제의 오페라로 잘 알려진 ‘카르멘’을 연극으로 각색해 선보인다. 외부 연출가의 공연도 이어진다. 10월엔 김승철이 연출하는 옴니버스 코미디 ‘굿닥터’, 12월엔 노벨문학상 수상작가 헤럴드 핀터의 희곡을 변유정이 연출하는 ‘굿닥터’를 무대에 올린다. 고 단장은 “임기 동안 재미있는 작품만 선보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고 단장이 서울시극단에서 선보일 작품을 관통하는 키워드는 “연극성 회복을 통한 인간 탐구”다.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 속에서 외면하게 되는 ‘사람’을 연극으로 바라보겠다는 것이다. “서울시극단을 관객이 알아서 찾아오는 극단으로 만드는 게 목표입니다. 자신 있어요. 극단은, 그리고 연극은 끊임없이 진화하니까요.”

서울시극단 연극 ‘겟팅아웃’ 연습 장면. (사진=세종문화회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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