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가에서는 해운주를 실적 안정성을 갖춘 방어주로 손꼽으며 올 상반기 신조 벌크선 인도량 감소, 중국 정부의 경기 부양책 확대 등 업황 개선 요인에 주목해야 한다는 전망이 제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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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해운주는 최근까지 벌크선 업황 부진 장기화에 주가가 약세를 면치 못했다. 실적 개선의 기회로 여겨졌던 중국의 리오프닝(경제활동 재개) 효과가 예상보다 미미한 상황에서 오히려 중국의 경기침체 우려가 번진 탓이다. 이에 건화물 운임을 나타내는 발틱운임지수(BDI)는 이달 초 1063까지 밀리며 1000선을 위협받기도 했다.
주가 반등을 이끈 건 중국의 경제지표인 것으로 풀이된다. 지난 15일 중국 국가통계국에 따르면 8월 소매판매와 산업생산은 전년 동월 대비 각각 4.6%, 4.6% 증가해 시장 예상치를 웃돌았다. 중국 소매판매는 소비지출 변화를 보여주는 지표로 내수 경기의 풍향계 역할을 한다. 산업생산은 공장과 광산, 공공시설의 총생산량을 측정한 것으로 고용과 소득의 선행 지표로 활용된다.
중국 경제의 회복신호가 감지되자 BDI 지수와 벌크선사 주가도 반응했다. 해운업계에 따르면 지난주(11~15일) BDI는 1186포인트로 전주보다 11.4% 뛰었다. 팬오션과 대한해운 주가도 산업생산 발표 당일 각각 11.57%, 4.52% 급등했다.
정연승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중국 산업생산 지표가 예상을 상회, 기대감이 반영되면서 철광석 운반 수요가 나타나고 기존에 강세를 보였던 석탄과 곡물 수요가 호조를 이어갔다”고 분석했다.
전문가들은 하반기 벌크선 업황 개선 가능성이 크다고 판단했다. 올 상반기 신조 벌크선 인도량이 최근 5년간 평균에 미치지 못하고 있는 데다가 선박에너지효율지수(EEXI) 시행으로 감속 운항까지 이뤄지고 있어 사실상 벌크선 공급이 정체된 영향이다. 원유와 석유화학 원료 등을 운반하는 탱크선 역시 국제유가가 연일 연중 최고치를 경신하고 있지만, 운임은 강세를 띨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고유가로 글로벌 석유 수요가 감소할 것이라는 우려와 달리 공급 부족 현상이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서다.
증권가에서는 벌크선사의 주가 수준이 역사적 최저점에 놓인 것으로 보고 있다. 대한해운과 팬오션의 올해 예상 주가순자산비율(PBR)은 0.36배, 0.5배 수준으로 글로벌 경쟁사보다 30%가량 낮은 수준이다.
최고운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대한해운이 한국가스공사 전용선을 3분기 중에 추가로 더 운영하면 올해 액화천연가스(NLG)선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90% 급증할 것”이라며 “벌크 스팟비중이 낮고 대신 LNG선에서 이익 증가를 견인할 것이라는 점을 과도하게 저평가받고 있다”고 강조했다.
팬오션의 경우 업황 회복 지연에 대한 우려에 하림그룹의 HMM 인수 참여 소식까지 더해진 게 주가 내림세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양형모 DS투자증권 연구원은 “HMM 매각 대금이 5조~6조원 수준인데 하림 그룹이 보유한 현금이 부족, 인수 구조에 따라 팬오션의 자금 부담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주가에 반영된 것”이라며 “그럼에도 PBR 밴드 최하단에서 거래되며 대부분의 우려를 반영했고, 오히려 어떤 식으로든 인수 이벤트가 나오면 주가는 상승 가능성이 큰 만큼 점진적으로 개선될 업황에 주목해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