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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 성향별로 살펴보면 보수에서는 56.1%가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다만 중도와 진보에서는 각각 27.5%, 17.0%를 기록했다. 부정적으로 응답한 비율은 보수 27.6%, 중도 56.1%, 진보 72.0%를 나타냈다. 보수층 외에는 용산시대 개막에 부정적 인식이 여전하다는 것이다.
윤 대통령은 ‘청와대 시절’을 마감하고 새 정부 출범과 함께 ‘용산시대’를 개막했다. 윤 대통령은 용산시대를 맞아 도어스테핑(출근길 문답)을 정착시키며 소통 강화 의지를 보였다. 하지만 취임 6개월 만에 도어스테핑은 중단됐고, 야당과의 갈등도 극에 달하는 등 오히려 ‘불통’ 이미지만 강화됐다. 이런 이미지가 용산시대에 대한 평가에서 부정적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인다.
간호법 제정안 등 야당 주도로 국회를 통과한 법안에 대한 윤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와 관련해서는 제한적으로 사용해야 한다는 의견이 절반 이상으로 조사됐다. ‘일부는 거부권 행사를 하면 안된다’와 ‘모든 거부권 행사를 하면 안된다’는 응답 비율이 각각 29.4%, 27.2%로 절반 이상의 응답(56.6%)이 거부권 행사에 부정적 인식을 보여줬다. 다만 윤 대통령의 지지층인 보수에서는 ‘거부권을 행사해야 한다’는 의견이 52.0%로 집계됐다.
윤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가 중도층으로의 지지층 확산에 발목 잡는 요소로 작용하고 있는 것이다. 특히 정치성향을 중도라고 밝힌 응답자 중 27.9%는 ‘모든 거부권을 행사하면 안된다’고 답했다. ‘일부는 거부권 행사를 하면 안된다’고 응답한 비율은 29.7%로 총 57.6%가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에 부정적 인식을 갖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따라 윤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 부담감이 한층 커질 전망이다. 현재 윤 대통령은 간호법에 대한 거부권 행사를 두고 고심하고 있다. 여기에 민주당은 방송법 개정안과 노란봉투법(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 2·3조 개정안) 강행 처리도 예고하고 있어 윤 대통령의 고심은 깊어질 것으로 관측된다. 윤 대통령은 취임 후 양곡관리법 개정안에 ‘1호 거부권’을 행사한 바 있다.
한편 이번 조사의 표본오차는 95% 신뢰도 구간에서 ±3.1%다. 응답률은 2.4%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