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내용으로는 △소비자의 ESG 가치 △소비자의 친환경 행동 △소비자의 친환경 소비 인식 △소비자의 친환경 소비 트렌드 △소비자의 친환경 산업과 정책 인식 등으로 구성돼 있다.
‘소비자의 ESG 가치’는 정부의 ‘2050 탄소중립 추진 전략’과 기업들의 ESG 확산 노력을 통한 소비자의 ESG 공감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소비자의 친환경 행동’ 부분에서는 설문 결과가 주로 나왔다. 응답자의 76%가 ‘대기오염’과 ‘기후변화 및 지구온난화’를 심각한 환경 문제로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상에서 실천하는 친환경 활동으로 ‘개인컵 활용하기’, ‘장바구니 이용하기’를 꼽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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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의 친환경 소비인식’ 부분에서는 칠상에서 친환경 행동을 잘 실천할 수 있는 분야로 소비·교통·교육·주거·직장 분야 중 응답자의 50%가 세대별 상관없이 실천이 용이한 ‘소비’ 분야를 꼽았다. 또한, 응답자의 3분의 1은 ‘제품 구매 시 기업의 친환경 활동 여부’를 고려한다고 답했고, 54%는 ‘친환경 제품 구매 시 10% 이내 추가 비용을 낼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소비자의 친환경 소비 트렌드’ 부분에서 응답자의 60%는 제로웨이스트에 대해 ‘필요성은 공감하지만, 실천하지 못하고 있다’고 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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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보고서는 지난 6월 9일부터 16일까지 8일간 만 20세 이상 KB국민카드 고객 1000명 대상으로 실시한 모바일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일반 소비자의 친환경 문제, 행동 및 소비에 대한 인식을 세대별로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