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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의점 로봇·드론배달, 사장님·소비자 모두 만족하죠"

남궁민관 기자I 2022.12.14 05:11:01

이윤호 코리아세븐 DT혁신팀장 인터뷰
라이더 수급난…서울은 로봇·가평선 드론배달 서비스
"경영주는 매출 증대, 소비자엔 양질의 서비스 성과"
롯데벤처스 등 그룹 지원 효과 '톡톡'
골프장·도서산간 등 배달 가능성 무궁무진

[이데일리 남궁민관 기자] “로봇·드론 배달의 핵심 성과는 회사와 소비자 모두 만족했다는 점입니다.”

이윤호 코리아세븐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T) 혁신팀장은 13일 이데일리와의 인터뷰에서 로봇·드론 배달 서비스가 미래 먹거리 사업으로서 가치가 충분하다고 강조했다. 세븐일레븐은 최근 서울 서초구와 경기도 가평군에서 각각 로봇배달, 드론배달 서비스를 선보이며 ‘배달 2.0시대’ 선제 대응하고 있다.

새로운 배달 시스템의 확산은 점주, 본사, 소비자 모두에게 도움이 된다는 게 이 팀장의 설명이다. 점주는 배달 주문이 늘어 좋고, 편의점 본사는 가맹점 매출이 증가해 좋다. 소비자는 주문 상품을 제때 받을 수 있어 편리하다. 로봇·드론배달이 확산하면 사회적 문제가 된 배달비 급등 논란도 피할 수 있다.

이윤호(맨 오른쪽) 코리아세븐 DT혁신팀장이 팀원들과 함께 회의를 진행하고 있다.(사진=코리아세븐)
이 팀장은 “최근 편의점의 퀵커머스 수요가 늘고 있지만 배달기사 확보가 어려워 고객 요구를 충족시키지 못한 것이 사실”이라며 “상품이 있어도 배달기사가 늦게 배정되면서 고객의 항의가 많았다”고 했다.

세븐일레븐이 주목한 건 실외 로봇배달이다. 지난해 10월 서울 서초구의 한 편의점에서 배달로봇 3대를 운영, 소기의 성과를 거둔 세븐일레븐은 올해 10월부터 3개 편의점에서 배달로봇 3대를 복수 운영하는 방식으로 테스트 범위를 넓혔다.

세븐일레븐은 지난 7월부터 경기 가평군 편의점과 펜션을 잇는 드론배달 서비스도 시작했다. 이 팀장은 “도심과 달리 지방 소도시들은 배달기사가 없다 보니 가맹점이 배달 서비스를 꿈꾸지도 못했다”며 “전에 없던 배달 서비스를 누리게 되자 주말마다 드론배달은 10건 이상의 실적을 올리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그룹 차원의 지원이 한 몫했다. 세븐일레븐이 운영 중인 배달로봇·드론은 롯데그룹의 기업형 벤처캐피탈(CVC) 롯데벤처스가 발굴한 뉴빌리티·타블로항공이 각각 개발했다.

협업 가능성은 무궁무진하다. 이 팀장은 “로봇배달은 골프장 등에서 활용할 수 있다”며 “드론배달은 편의점조차 없는 도서 산간 지역에서 안전상비약 배달 등 복지 측면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향후 서비스를 빠르게 확대할 계획으로, 관계 부처와 지방자치단체들도 보다 열린 마음으로 협력하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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