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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UAM 위해 팀 코리아 뭉친다" 정부, 주체 간 윤활유 역할 톡톡

송승현 기자I 2021.07.02 05:00:00

지난해 6월 국토부 주도 UAM 팀 코리아 발족
정부·지자체·학계·업계 등 모여 시너지 극대화
향후 UAM 특별법 재정‥대중화 위한 규제 개혁도 나서

손명수 국토교통부 2차관이 지난해 12월 29일 UAM 분야 40여 개 기관이 참여하는 ‘UAM 팀 코리아 제1회 본 협의체’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송승현 기자] 정부도 국내 도심항공모빌리티(UAM) 실현을 위해 민관협력을 주도하며 각종 제도를 지원하는 등 윤활유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6월 UAM 분야 주요 40여개 기간·업체가 참여하는 ‘도심항공교통 민관협의체’(UAM Team Korea)를 발족했다. UAM 팀코리아에는 지방자치단체와 학계, 공공기관을 비롯해 한화시스템(272210), 현대자동차(005380), 대한항공(003490) 등이 대거 참여했다. UAM 실현을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전문 인력 양성, 비행을 위한 지역별 빅데이터 등 다양한 분야가 유기적인 호흡을 맞춰야 한다.

이에 따라 국토부는 UAM 팀 코리아를 꾸려 시너지 극대화에 나섰다. 구체적으로 UAM 팀 중 △지자체는 인프라·주민수용성 기반 마련 △대학은 중장기 전문인력 양성 △공공기관은 항공·통신·자격·건설·전력·도시·교통·공간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성 제공 등을 통해 UAM 생태계를 형성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업계는 이들과 적극적 소통을 통해 기체 대중화에 속도를 낸다는 복안이다.

민관협의체 구성으로 업계는 전문기관의 협력이 더욱 수월해질 전망이다. 예를 들어 업계 차원에서 수행하기 어려운 지역별 소음·기상·통신 환경 실태조사 등의 연구를 관계기관 및 학계와 공동으로 발주해 진행하는 식이다. 무엇보다 UAM 팀 코리아 구성은 민관협력의 지속성에도 힘을 실을 것으로 보인다. 정부도 민관 소통에 방점을 찍었다. 정부는 단계별 의사결정 기능을 위해 연 1~2회 협의체를 개최하고, 실무진 차원에서의 실무협의체는 국토부 미래드론교통담당관 주재 아래 분기별 1회 이상 실시하기로 했다.

정부 주도의 UAM 팀 코리아는 향후 수출길 마련에도 힘이 될 것이란 분석이다. 이미 정부는 상용화와 수출에 필수적인 항공인증 분야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인증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이외에도 미국·유럽 등 주요 항공선진국과의 교류·협력을 통한 국제기준에 부합하는 산업 표준화도 지원한다. 또한 업계와 힘을 합쳐 국가적 차원의 주요 컨퍼런스를 공동으로 기획·개최해나가고, 주요 수요처대상 공동 마케팅 및 투자유치 IR데이 등을 함께 개최함으로써 시너지효과를 극대화하기로 했다. 최종적으로 정부는 UAM 팀 코리아 로드맵에 따라 오는 2023년을 목표로 UAM 특별법을 제정해 각종 규제도 완화할 예정이다. 정부는 민관협력을 토대로 UAM의 상용화 시기를 오는 2025년으로 예측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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