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찰청과 과기정통부는 2015년 ‘국민안전과 글로벌 과학치안 구현 MOU’를 체결한 이후 과학치안 아이디어 공모전을 매년 개최해왔다.
과학치안 아이디어 공모전은 범죄예방이나 사이버안전, 교통안전, 대(對)테러 등 경찰활동 전 분야에서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해 국민 안전을 높일 수 있는 ‘과학치안’ 구현 아이디어를 대상으로 한다.
특히 올 들어 성범죄나 가정폭력, 실종, 아동 학대 등 사회적 약자들이 일상생활에서 느끼는 불안을 해결할 아이디어를 발굴해 국민들의 참여를 높일 예정이다.
공모는 일반 국민과 경찰관 부문으로 나뉘어 진행하며 심사를 거쳐 부문별로 총 16개 우수 아이디어에 대해 상장(부문별 ‘최우수’는 과기정통부장관상, 경찰청장상)과 상금(최우수상 200만원)을 수여할 계획이다.
또 선정된 아이디어는 치안정책 수립과 경찰청과 과기정통부의 연구개발(R&D) 신규과제 기획 등에 활용하거나 치안현장에 신속히 적용하는 방안도 검토할 예정이다.
경찰 관계자는 “앞으로도 과학치안 역량 제고를 통한 국민안전 증진을 위해 기관 간 협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며 “양 기관의 협력이 일선 경찰관의 대응 역량을 높임과 동시에 사회 전반의 안전과 국민의 삶의 질 향상에도 기여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공모전 응모와 결과 발표는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융합연구정책센터(crpc.kist.re.kr)나 경찰대학 치안정책연구소(psi.go.kr) 홈페이지를 통해 안내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