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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어 지난해 11월엔 대체육 버거인 ‘스위트 어스 어썸 버거’도 추가로 선보였다. 스위트 어스 어썸버거는 밀과 콩으로 만든 미라클버거 패티와는 달리 노란 대두를 기반으로 비트, 블랙커런트 등 채소과일농축액으로 육즙과 색상을 실제 고기처럼 재현했다.
진한 고기맛과 불맛으로 인기 있는 버거킹도 지난 2월 시그니처 메뉴인 ‘와퍼’의 패티를 대체육으로 바꾼 ‘플랜트 와퍼’를 내놨다. 패티는 콜레스테롤과 인공 향료 및 보존제가 전혀 없이 콩단백질이 원료로 사용했다. 써브웨이도 지난해 10월 써브웨이는 대체육 메뉴 ‘얼터밋 썹’을 출시했다.
신세계푸드가 운영하는 노브랜브버거는 버거가 아니라 사이드메뉴에 집중했다. 노브랜드버거는 지난달 말 닭고기를 사용하지 않은 너겟인 ‘노치킨 너겟’을 출시했다. 노치킨 너겟은 영국 대체육 브랜드 퀀의 마이코프로틴을 활용했다. 마이코프로틴은 실처럼 가느다란 형태로 닭 가슴살 구조와 비슷하고 씹었을 때 유사한 식감을 줘 유럽에서 닭고기 대체육의 주성분으로 사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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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면 국내 대표 햄버거 프랜차이즈로 꼽히는 맥도날드는 아직까지 대체육 버거를 운용하지 않고 있다. 앞서 글로벌 맥도날드는 덴마크와 스웨덴에서 대체육 버거인 ‘맥플랜트’의 시험 판매를 시작했다. 맥플랜트는 스웨덴에서는 지난달 15일까지, 덴마크에서는 오는 12일까지 판매 예정이다. 단, 국내에는 별도로 도입할 계획은 세우지 않았다.
한국맥도날드 관계자는 “글로벌 차원에서 비건 버거를 개발하고 있는 단계이지만, 국내 도입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계획은 현재로서 없는 상황”이라면서 “국내 도입은 글로벌 연구 개발 단계가 보다 안정화된 이후에 고객 니즈를 반영해 신중하게 도입을 검토할 예정”이라고 했다.
맥도날드는 아직 국내 대체육 버거 시장이 충분히 성숙하지 않았다고 판단한 것으로 분석된다. 여러 대체육 버거가 나오고 있지만 유의미한 실적을 거두고 있는 업체는 없다. 한 프랜차이즈 업계 관계자는 “해당 시장이 커질 것을 염두에 두고 시험적으로 대체육 버거를 개발하는 단계”라면서 “아직까지 고정 소비층이나 매니아 층이 형성되는 움직임을 보이진 않는다”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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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맥도날드에 따르면 가맹점을 포함한 지난해 전체 매출은 9800억원으로 전년 대비 7% 성장했다. 다만지난 3월 열린 간담히에서 앤토니 마티네즈 대표는 “인건비, 배송비, 포장 비용이 증가하고 코로나19와 조류 독감으로 식자재 가격이 상승했다”라면서 수익성 개선을 고민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