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페이 “포인트에 이자까지…하나銀과 손잡고 통장 혁신”

임유경 기자I 2023.03.24 05:00:00

잔고에 4% 이자, 결제 시 최대 3% 포인트 제공
1원 단위로 통장 잔고에서 결제
선불충전금 예금으로 보장해 '안전'

[이데일리 임유경 기자] 포인트 적립 혜택이 커 네이버페이를 자주 사용하는 A씨는 최근 ‘네이버페이 머니 하나 통장’이 출시됐다는 소식을 듣고 바로 통장과 체크카드를 만들었다. “네이버페이 결제 시 최대 3%의 포인트가 적립되고 함께 발급받은 체크까지 쓰면 모든 오프라인 매장과 대중교통 이용 시 1.2%의 포인트도 받게 되니 네이버 포인트가 더 빨리 쌓이는 게 체감된다”고 했다. 통장 잔고에 대해선 연 4%이자도 주기 때문에, 최대 한도인 100만원은 꼭 넣어둘 생각이다.

‘네이버페이 머니 하나 통장’이 포인트 혜택에 민감한 알뜰족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포인트 적립 혜택에 더해 예금 이자까지 받을 수 있는데다가, 이용 방법도 더 편리해서다. 이전에는 최대 3%의 포인트 적립을 받으려면 ‘네이버페이 머니’를 충전해야 했는데, 네이버페이 머니 하나 통장은 하나은행과 네이버페이가 직접 연결돼 있어 따로 충전할 필요없이 계좌 잔고에서 바로 결제가 이뤄진다. 지난해 9월 금융위원회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돼, 이 같은 서비스가 가능해졌다.

“혜택·편리함·안정성 3마리 토끼 잡았다”…출시 4개월 만에 40만좌 돌파



네이버파이낸셜이 지난해 11월 하나은행과 함께 선보인 ‘네이버페이 머니 하나 통장’이 출시 4개월 만에 누적 개설 계좌 수 40만좌를 돌파했다. 네이버페이 사용자들이 선불충전금인 ‘네이버페이 머니’를 은행 계좌에 안전하게 보관하면서 사용 시에도 최대한의 편익을 누릴 수 있도록 설계된 수시입출금 통장이다. 포인트 적립에 이자까지 ‘더블’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점을 앞세워 인기몰이 중이다.

네이버페이 결제 시 최대 5% 포인트 적립의 혜택을 제공하는 네이버플러스 멤버십과 동시에 사용하면, 혜택은 더 커진다. 실제 해당 통장 이용자 중 네이버플러스 멤버십을 이용하는 비중이 45%에 달한다. 전용 체크카드로 결제하면 모든 신용카드 가맹점에서 1.2%의 포인트 적립 혜택도 받을 수 있다. 이런 혜택을 내세워 전용 카드는 하나카드 신상품 출시 역대 최단 기간인 3개월 만에 30만좌를 넘어서는 성과를 기록했다. 통장 개설자의 약 80%가 체크카드까지 발급했다.

별도의 충전 없이 통장 잔고를 결제에 쓸 수 있어 편리하다는 점도 인기 요인이다. 네이버페이 머니 사용 내역도 통장 거래내역과 통합돼 간편하게 확인 가능하고, 결제하고 남은 선불금을 다시 통장에 옮길 필요도 없다. 기존 선불충전금 결제 시의 불편함을 해소한 셈이다.

선불충전금을 은행에 직접 예치하는 형태라, 안정성은 한층 높아졌다. 사용자는 선불충전금인 네이버페이 머니를 본인의 하나은행 계좌에 보관하기 때문에 예금자 보호가 가능하다. 결제 시 필요한 네이버페이 머니가 1원 단위로 즉시 출금돼, 전처럼 1만원 단위로 선불금을 충전하지 않아도 된다. 네이버페이 머니 사용 내역이 통장 거래 내역이 통합돼, 한눈에 사용금액 확인이 가능하다.

금융위, 혁신서비스로 지정돼 서비스 가능해져…“젊은층이 원하는 통장 이런 것”



‘네이버페이 머니 하나 통장’은 지난해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돼 서비스가 가능해졌다. 혁신금융서비스는 기존 금융서비스와 제공하는 내용·방식·형태 측면에서 차별성이 인정되는 금융 서비스에 대해 규제 적용 특례를 인정하는 제도다.

원래 계좌소개, 안내 등은 은행 본질적 업무를 포함되기 때문에, 위탁이 불가능한 것으로 볼 여지가 있고, 금융소비자보호법상 금융상품 판매대리중개업 등록이 필요하나, 네이버파이낸셜이 이용자에게 하나은행 제휴계좌를 소개, 안내할 수 있도록 관련 규제에 대한 특례를 부여한 것이다. 금융위는 “이용자 선불충전금을 은행에 직접 예치함으로써 안전성이 높아지고, 금융이익(이자 등)을 이용자에게 귀속시키는 등 소비자 편익이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지정 이유를 밝힌 바 있다.

서비스 출시 후 가장 뜨거운 반응을 보이는 건 MZ(밀레니얼+Z)세대다. 전체 소비에서 쇼핑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고 혜택을 꼼꼼히 따지는 젊은층이 원하던 통장이라는 반응이다. 실제 현재까지 계좌를 개설한 사람 중 63%가 MZ세대다. 네이버파이낸셜은 네이버페이 충성 사용자가 늘고, 하나은행은 활동성 높은 젊은 고객의 저변을 넓히는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는 것이다.

이런 이유로 네이버파이낸셜과 하나은행은 계좌 개설 한도인 50만좌 달성 이후에도 상품을 지속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방안을 적극 검토한다는 방침이다. 금융위는 네이버페이 머니 하나 통장을 혁신서비스로 지정하면서 50만좌만 개설할 수 있도록 한도를 제한했다. 지금 같은 추세라면 오는 4월경에는 50만좌를 달성할 것으로 전망된다.

네이버파이낸셜 관계자는 “네이버페이 머니 하나 통장은 핀테크 업체와 은행 간 협업을 통해 선불충전금에 대해 금융 이자와 예금자보호까지 가능하도록 한 소비자 친화적 혁신상품”이라며 “핀테크가 기존 금융권 경쟁촉진을 위한 메기로 주목받는 가운데 본보기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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