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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마트는 지난달 13일부터 9월 3일까지 추석 선물세트 사전예약 판매 매출을 분석한 결과 전체 실적이 11% 증가한 가운데 한우 세트는 25.6% 증가했다고 6일 밝혔다. 특히 한우 중에서도 20만원 이상의 고가 한우 세트의 매출과 비중이 모두 증가했다.
같은 기간 이마트 한우세트 가격대별 매출을 살펴보면 20만원 이상의 한우 세트 매출은 전년 대비 28.4%의 높은 신장세를 올렸다. 매출 비중도 작년보다 2%포인트 올라 69%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 여파로 인해 올 추석 부모님 등을 직접 찾아 뵙지 못하는 데에 따른 보상 심리가 더해졌던 분석이다. 여기에 귀성 여비가 절약된 만큼 선물에 더 큰 비용을 투자하고자 하는 소비 심리가 복합적으로 작용된 것으로 풀이된다.
또 고향을 방문한다 하더라도 외식을 하기 어려워 집에서 가족과 함께 명절 분위기를 낼 수 있는 한우 세트에 대한 수요가 증가했단 해석이다. 기존 명절 연휴에 즐기던 국내·외 여행 또한 코로나19로 가기 어려워지면서 명절 선물에 사용할 수 있는 예산이 늘어난 것도 주요한 원인으로 파악된다.
이마트는 이러한 트렌드를 감안해 올 추석 20만원 이상의 고가 한우 세트 물량을 전년보다 30% 가량 확대했다. 30만원 이상 프리미엄 세트 가짓수도 작년 9개에서 올해 14가지로 대폭 늘렸다. 오는 18일까지 진행되는 사전예약 기간 내 이마트에서 한우 세트를 행사카드로 구매 시 최대 30% 할인과 함께 구매 금액에 따른 상품권 증정도 받을 수 있다.
대표 품목으로 올해 첫 선을 보이는 ‘프리미엄 피코크 한우구이 1++세트(등심/채끝 각 1kg)’과 ‘피코크 한우 등심 1++세트(구이용/스테이크용 각 1kg)’은 행사카드 결제 시 10% 할인한 각각 31만5000원, 30만6000원에구매할 수 있다.
이밖에 행사카드 결제시 ‘피코크 제주흑한우 1호(제주 등심 구이용/스테이크용 각 1kg, 채끝 구이용 1kg)’은 10% 할인한 32만4000원에, ‘피코크 한우갈비 1++세트(한우갈비 3.2kg)’은 30% 할인한 24만5000원에판매한다.
이마트 변상규 축산 바이어는 “코로나로 인해 올 추석은 비대면 명절이 될 것으로 예상해 20만원 이상 고가 상품의 물량을 대폭 확대했다”면서 “본격적인 개인 선물 수요가 발생하는 본판매 기간 동안 한우매출이 더욱 상승할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