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커머스 메타서비스 올쿠폰(olcoupon.com)의 조사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11월부터 올해 1월까지 소셜커머스에서 판매하는 전체 상품 중 `패션/뷰티` 관련 상품이 31%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소셜커머스 초기에는 대부분의 상품들이 먹을 것과 관련한 맛집 상품들이 대부분이었지만 젊은 여성들이 소셜커머스의 주요 소비자로 떠오르면서 패션과 미용관련 상품들의 수가 대폭 상승한 것으로 분석된다.
|
뒤를 이어 맛집/식품과 관련된 상품은 29%로 소셜커머스에서 여전히 큰 인기를 끌고 있으며 전자/소품이나 여행/숙박, 공연/전시와 관련된 상품들도 주목을 받고 있는 상품군으로 나타났다.
또한 소셜커머스에서 판매되는 카테고리별 상품의 증가와 더불어 소설커머스의 활동 지역도 확장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주로 서울 강남권에 집중돼 있던 상품들이 올 들어 강남구, 서초구, 종로구, 마포구 등 서울시의 각 구 단위로 고루 분포하고 있었는데, 이는 서울을 중심으로 소셜커머스 고객수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업계는 이를 공략하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올쿠폰 관계자는 이제는 서울뿐만 아니라 광역시를 중심거점으로 전국적으로 골고루 상품들이 분산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소셜커머스 업체의 경쟁이 치열해 지면서 다양한 상품이 판매되고, 다양한 지역에서도 판매가 되기 때문에 소셜커머스를 이용하는 고객들에게 이러한 소셜커머스의 학장은 더없이 즐거운 소식이 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올쿠폰에서는 매일매일 새롭게 판매되는 780여개의 소셜커머스 상품을 지역/카테고리별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