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서울 중구 명동의 한 와인숍에서 만난 이사벨 길리사스티(Isabel Guilisasti) 콘차이토로 부사장은 한국 와인 시장에 대해 이같이 말했다. 한국이 다른 아시아 국가보다 ‘주류 트렌드 변화가 빠르고 다이나믹하다’는 게 그의 분석이다. 한국이 일본보다 인구는 적지만 시장 성장 가능성은 더 높다고도 봤다. 이달 콘차이토로가 한국에 하이엔드 와인 9개 브랜드를 엄선한 ‘주얼 오브 더 뉴월드’(주얼)를 출시한 배경도 이 때문이다. 싱가포르에 이은 세계에서 두 번째 출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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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리사스티 부사장은 1950년대부터 콘차이토로를 운영해 온 에두아르도 길리사스티 타글레(Eduardo Guilisasti Tagle)의 딸이다. 세계 와인업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여성 중 한 명으로 꼽힌다. 현재 콘차이토로의 2대 와인 메이커이자 글로벌 브랜딩을 담당하고 있다.
그는 “주얼은 안데스 기슭의 ‘마이포 벨리’ 등 엄선한 떼루아에서 생산한 와인”이라며 “생산량이 극히 적은 곳에서 인내심을 갖고 만든 제품”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는 마치 보석의 특성과도 같은 셈”이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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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리사스티 부사장은 “과거에는 어떤 재료와 품종으로 만들었는지 기술적인 부분을 강조해다”며 “주얼 제품은 보석을 이용해 젊은 소비자층에 감성적으로 다가가고 싶었다”고 강조했다.
앞서 콘차이토로의 대표 제품인 ‘까시에로 델 디아블로’처럼 제품에 스토리를 입히고자 한 의도다. 당시 디아블로는 ‘와인창고에 악마가 와인을 지키고 있다’는 이야기로 유명세를 탔다. 지난 2012년에만 345만 케이스(4145만병)이 팔리며 ‘1초에 1병씩 팔리는 와인’이라는 타이틀을 얻기도 했다. 국내에서도 콘차이토로의 이름을 알린 제품이다.
콘차이토로는 지난 2010년 혁신센터를 열고 농법, 양조 분야뿐 아니라 소비자 분석에도 공을 들이고 있다. 특히 올해 ‘럭셔리 브랜드 사업부’를 신설했다. 이를 통해 글로벌 럭셔리 와인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내고 있다.
길리사스티 부사장과 인터뷰에 자리한 나니 뮬렛(Nani mulet) APAC 마케팅 디렉터는 “칠레 와인이 한국 음식과 잘 어울린다는 점을 이용해 초기 시장공략이 가능했다”며 “특히 콘차이토로는 엔트리부터 하이엔드까지 다양한 제품 구성을 갖춘 것이 강점”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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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리사스티 부사장은 국내 프리미엄 와인 시장이 더욱 커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국인에게 어떤 주얼 제품을 추천하고 싶은가’는 질문에 그는 “와인은 소중한 추억”이라며 “어떤 분위기에서 누구와 또 어떤 요리와 먹을 것인가에 따라 달라진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한국 소비자들의 와인 취향도 다양하고 고급스러워졌다”면서 “해산물과 먹는다면 아멜리아를 추천한다”고 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