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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는 이번 MWC24에서 GTAA의 협력을 구체화해 선보인다. 앞서 SKT는 도이치텔레콤(DT)과 e&, 싱텔 등과 함께 GTAA를 발족하고 AI 사업 협력의 물꼬를 텄고, 뒤이어 DT와도 통신사향 특화 LLM을 공동 개발하기로 한 바 있다. 이들은 세계 50개국, 약 13억명의 가입자들을 보유하고 있으며 규모의 경제를 바탕으로 향후 텔코 LLM 개발 등에 협력하게 된다.
동시에 텔코 LLM을 앞세운 통신사발 AI 혁신도 소개한다. 텔코 LLM은 기존 통신업 로직과 지식을 학습한 특화 LLM을 개발해 신규 서비스는 물론 고객 관리·마케팅 등에 활용할 예정인데, 전시관에서는 고객지원 AI 컨택센터(AICC)와 챗봇이 구현된 버추얼 에이전트 등을 선보일 계획이다. LLM 솔루션 기업 ‘올거나이즈(Allganize)’와 AI 기반 디바이스 및 소프트웨어 플랫폼 스타트업 ‘휴메인(Humane)’ 등 글로벌 스타트업과의 텔코 LLM 바탕 기술 협업 내용도 소개한다.
SKT는 커뮤니케이션 혁신의 결과로 AI 개인비서 ‘에이닷’ 사례를 공유할 예정이다. 에이닷은 지난해 9월 출시 이후 통화 녹음과 요약기능, 다양한 서비스 경험 개선을 통해 2월 현재 가입자 340만명을 돌파했다.
AI 기반 각종 네트워크 인프라 기술도 경험할 수 있다. AI 기반 6G 시뮬레이터, AI를 활용한 오픈랜 최적화 기술 등이 전시된다. 특히 미래 AI 인프라의 핵심 중 하나로 꼽히는 AI 데이터센터(DC) 관련 주요 기술인 ‘액체 냉각’을 포함, AI 반도체 사피온 등이 관심을 끌 것으로 보인다. 비전 AI를 활용한 바이오 현미경 ‘인텔리전스 비전’, ‘AI 미디어 스튜디오’ 등도 소개된다.
한편 SKT는 4년 뒤 MWC에 참가할 잠재력을 지닌 유망 스타트업 전시관 ‘4YFN(4 Years from Now)’에 AI 스타트업 15개사와의 협업 사례 등을 공유한다. 박규현 SKT 디지털 Comm담당(부사장)은 “이번 전시는 ‘텔코 AI 세상’에 대한 SKT의 비전을 제시하고 GTAA의 가시적 성과를 글로벌 무대에 선보이는 자리가 될 것”이라며 “MWC24를 통해 SKT가 보유한 수준 높은 AI 기술을 더 널리 알릴 수 있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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