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005380)그룹은 27일 내년부터 2018년까지 3년 동안 총 3만6000명을 채용한다고 발표했다. 연평균 1만2000명으로 올해 9500명보다 25% 이상 늘어난 숫자다. 연 1700명 규모 인턴을 제외한 정규직도 올해보다 평균 800명 많다.
삼성은 앞선 17일 신규 일자리 1만개 창출을 골자로 한 종합대책을 내놨다. 또 SK는 앞으로 2년 동안 4000명 인재 육성, 2만명 창업교육 지원 방안을 발표했다. LG도 사회맞춤형 학과 운영 확대 등을 연계해 지방인재 고용 대책을 내놨다.
한화 역시 올해 하반기 고용을 상반기보다 두 배 늘리는 것을 비롯해 2017년까지 1만7569명을 채용키로 했다. 포스코도 앞으로 5년 동안 매년 300명, 총 1500명에 대한 추가 일자리를 지원키로 했다.
현대차는 564억원을 들여 총 6개월 기한의 협력사 인턴십 제도를 도입했다. 3년 동안 4500명에게 교육과 취업 기회를 주는 게 목표다. 현대차 1차 협력사 채용 규모는 올해 기준 약 1만7000명으로 추산된다. 또 600억원을 들여 자동차 관련 청년 창업과 마이스터고를 지원한다.
앞서 발표한 삼성의 청년 일자리 종합대책에는 1만개의 직접 일자리 창출과 함께 총 2만명에 달하는 협력사 취업지원과 특성화 고교 지원, SW엔지니어 교육 지원 등 내용이 담겼다. 대기업이 앞장서서 국내 투자와 고용 확대에 나서면 중견·중소기업, 스타트업까지 이 분위기가 확산할 것으로 기대된다.
다만 상당수 대기업이 중국 등 신흥시장을 중심으로 한 경기침체 여파로 성장이 정체된 상황이어서 한계가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많은 대기업이 올 초부터 고용 확대 계획을 발표했으나 대기업 직원 총수는 크게 늘지 않은 것도 이 때문이다.
기업 경영성과 평가사이트 CEO스코어가 30대 그룹 계열사 253곳의 고용 현황을 조사한 결과 2분기 말 총 직원 수는 100만5603명으로 1년 전보다 0.8%(8261명) 늘어나는 데 그쳤다. 중도 퇴사나 정년퇴직자 등이 포함된 숫자이지만 그만큼 절대적인 ‘파이’는 늘지 않았다는 것이다.
한 대기업 관계자는 “경기가 활성화하지 않는 한 직접 고용 확대는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며 “그러나 단순히 보이는 숫자만 늘리는 데 그치지 않고 청년 실업난 해소에 실질적인 보탬이 될 수 있는 다양한 대책을 내놓은 만큼 긍정적 효과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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